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학수

민주당 "39차례 권고안 제시했지만 검찰 셀프개혁 한계"

민주당 "39차례 권고안 제시했지만 검찰 셀프개혁 한계"
입력 2021-01-12 13:39 | 수정 2021-01-12 13:40
재생목록
    민주당 "39차례 권고안 제시했지만 검찰 셀프개혁 한계"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검찰개혁 특위 4차 회의를 열고 "검찰이 셀프개혁의 한계를 보여줬다"고 비판했습니다.

    특위 위원장인 윤호중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법무부와 검찰의 개혁위가 총 39건의 권고안을 발표했다"며 "각 개혁위가 의미 있는 권고안을 제시했음에도 검찰은 핵심 내용을 제대로 수용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위원장은 또 "술 접대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대검 어디서도 반성 목소리가 없다.

    일선 검사의 수사와 감사를 방해했다는 판단이 있었음에도 후속 조치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특위 위원인 김용민 의원은 "최근 라임사건에서 보듯 직제개편을 통해 직접 수사를 못 하게 한 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듯하다"며 "대검 내부 규정과 달리 반부패부장에게 보고되지 않은 상태로 일부 수사가 진행됐다"고 지적했습니다.

    황운하 의원도 "탈원전 수사를 한 대전지검 형사5부가 이전에 공공수사부였다. 이름만 바꿔 달았지 하는 일은 똑같지 않냐"며 "직접 수사를 축소하려면 인지사건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는 불충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탄희 의원도 "검찰 내 비직제부서 폐지를 권고했는데, 폐지보다는 양성화됐다"며 "직제개편을 고민한다면 직접 수사 검사만 떼어내고 나머지 검사들은 모두 사법통제를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