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임명현

김경협 "국정원 불법 사찰 문건 20만건…피해자 2만명 추정"

김경협 "국정원 불법 사찰 문건 20만건…피해자 2만명 추정"
입력 2021-02-23 15:03 | 수정 2021-02-23 15:05
재생목록
    김경협 "국정원 불법 사찰 문건 20만건…피해자 2만명 추정"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명박·박근혜정부 시기를 포함해 국가정보원이 저지른 불법 사찰 규모가 문건으로는 약 20만건, 대상자는 2만명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 위원장은 오늘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정원이 비정상적으로 신상정보를 수집한 문건 수는 약 20만건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당사자에게 제공한 문건 수를 평균 10건 정도로 추정하면, 사찰 대상자 수가 2만명이 넘지 않나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20만건의 불법 사찰 정보가 생산된 시점에 대해서는 "주로 이명박·박근혜정부 당시의 자료일 것"이라면서도 "아주 특이하게 박정희정부 때 자료도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또 사찰 정보 보고 범위에 대해선 "보고처가 민정수석, 정무수석, 대통령비서실장, 국무총리로 돼 있는 자료도 있다"며 "국정원이 총리에게 보고한 걸 봐서는 대통령권한대행 시절 아닌가 추측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향후 정보위 일정에 대해 "사찰 대상자 수와 문건 수, 사찰 방법 등을 보고하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며 "이것이 된 다음에 책임자 처벌 및 정보 폐기 절차에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