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조효정

정부 "동결자금 활용방안 제안에 이란 동의…미국과 협의중"

정부 "동결자금 활용방안 제안에 이란 동의…미국과 협의중"
입력 2021-02-23 18:13 | 수정 2021-02-23 18:14
재생목록
    정부 "동결자금 활용방안 제안에 이란 동의…미국과 협의중"

    이란 정부 홈페이지 캡처

    정부는 동결된 이란 원화자금의 활용 방안과 관련해 한국측 제안에 이란이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현지 시간으로 지난 22일 유정현 주이란대사와 이란 중앙은행 총재 간의 면담에서 이란 측이 우리 측이 제시한 방안에 대해 동의를 표명하는 등 의견 접근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70억 달러 규모로 알려진 국내 이란 동결자금의 활용을 위해 이란 측과 다양한 방안을 협의해왔습니다.

    양국이 합의한 구체적인 방안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스위스 인도적 교역채널(SHTA)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일부 자금을 스위스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HTA는 미국 정부의 허가 아래 스위스에 본사를 둔 의약·의료, 식품 업체가 이란에 인도적 물품을 수출하고 그 대금을 스위스의 은행이 보증하는 방식입니다.

    또 이란의 밀린 유엔 분담금을 한국 내 동결 자금으로 내는 방안에 대해서는 협의를 거의 마무리하고 구체적인 송금 방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기업에 의한 인도적 교역의 품목과 물량을 늘리는 방안 역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동결자금 해제를 위해서는 미국의 승인이 필수적인데, 외교부 당국자는 "실제 동결자금의 해제는 미국 등 유관국과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져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과 관련한 동향도 동결자금 문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란에 억류된 한국 선박인 '한국케미'호와 선장의 석방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