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조효정

외교부 "재한 중국인 위한 '백신센터' 설립은 사실과 달라"

외교부 "재한 중국인 위한 '백신센터' 설립은 사실과 달라"
입력 2021-04-05 16:30 | 수정 2021-04-05 16:31
재생목록
    외교부 "재한 중국인 위한 '백신센터' 설립은 사실과 달라"

    사진 제공: 연합뉴스

    지난 3일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한국이 중국의 해외 동포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인 춘먀오(春苗) 행동을 지지했다"는 중국 측 발표와 관련해, 외교부는 "백신센터 설립 등 언론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백신 관련 사항들은 각 나라마다 법과 절차에 따른 승인이 필요한 정책"이라며, "한국에 있는 중국인들은 우리 방역당국의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한국인과 동일한 조건에서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해외에 백신센터를 설립해 해외에 있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중국산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것은 '춘먀오 행동'의 일부일 뿐"이라며, "주재국의 법령에 따라 재외 중국인들이 가능한 한 적기에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본국에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는 취지"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방역당국은 앞서 국내에 3개월 이상 체류한 외국인은 내국인과 동일한 기준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현재 중국산 백신 승인 절차 역시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당국자는 "백신 협력과 '백신 여권'에 해당하는 건강코드 상호인증은 우리 방역당국과 계속적인 협의와 국내 절차가 요구되는 분야"라며, "중국과는 원칙적인 협력과 소통에 대한 언급"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