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임명현

與 2030 의원들 "조국, 검찰개혁 대명사라 생각했지만…성찰·반성"

與 2030 의원들 "조국, 검찰개혁 대명사라 생각했지만…성찰·반성"
입력 2021-04-09 10:56 | 수정 2021-04-09 11:00
재생목록
    與 2030 의원들 "조국, 검찰개혁 대명사라 생각했지만…성찰·반성"

    [사진 제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2,30대 국회의원들은 "조국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해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의 분노와 분열로 검찰개혁 동력을 잃어버렸다"고 자성했습니다.

    민주당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 등 5명은 오늘 성명을 통해 "돌아선 국민의 마음은 저희들을 포함한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 때문이었음을 자인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들은 "검찰개혁은 종전에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는 정책이었지만,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추진 과정에서 공감대를 잃었다"며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개혁적 태도라고 오판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재보선의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우리 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냈고, 피해자에 대한 사죄나 2차 가해 방지 조치를 적극 취하지 않았다"며 "이 역시 오만함이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아울러 "내로남불 비판을 촉발시킨 정부여당 인사들의 재산증식과 이중적 태도에도, 우리가 국민에게 들이댄 냉정한 잣대를 스스로에게 들이대지 못하며 억울해했다"고 사과했습니다.

    이들은 "이번 재보선 참패 원인을 야당탓, 언론탓, 국민탓, 청년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동의할 수 없다"며 "국민들의 표로 심판을 받고도 자성 없이 국민과 언론을 탓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그동안 초선의원임을 핑계삼아 용기있게 민감한 문제에 나서지 못하고 정부와 지도부의 판단에 의존했으며, 특히 청년들 옆에 온전히 서지 못했다"면서 "지금부터라도 할 말을 하는 주체세력으로 나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