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나세웅

'친문' 윤호중 선택한 민주당…'질서있는 쇄신'에 무게

'친문' 윤호중 선택한 민주당…'질서있는 쇄신'에 무게
입력 2021-04-16 15:30 | 수정 2021-04-16 15:45
재생목록
    '친문' 윤호중 선택한 민주당…'질서있는 쇄신'에 무게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로 윤호중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윤 의원은 오늘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서 전체 169표 가운데 104표를 받아, 65표를 얻은 박완주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습니다.

    재적 의원 수 174명의 과반을 한 번에 얻어, 결선투표 없이 당선을 확정 지었습니다.

    윤 의원은 당선 직후 "철저히 반성하고 철저히 혁신해 유능한 개혁정당, 일하는 민주당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친문' 윤호중 선택한 민주당…'질서있는 쇄신'에 무게
    윤 의원은 당 사무총장으로 지난해 총선 승리를 이끌었고 21대 국회 법사위원장과 민주당 검찰개혁특위 위원장을 맡아 개혁 법안 처리를 주도했습니다.

    비주류인 박 의원이 개혁의 속도 조절과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한 반면, 친문 주류로 분류되는 윤 의원은 '민생개혁과 개혁입법의 중단없는 추진'을 앞세워 왔습니다.

    4.7 재보궐 선거 참패로 당 쇄신 논의가 불거지는 와중에 치러진 원내대표 선거인 만큼 '질서 있는 쇄신'에 민주당 의원들의 뜻이 모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MBC와의 통화에서 "당의 얼굴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과 이럴 때일수록 안정적인 사람이 당을 이끌고 가야 한다는 입장 중 후자가 우세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 재선 의원은 "당을 책임질 만한 다른 세력이 전무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친문' 윤호중 선택한 민주당…'질서있는 쇄신'에 무게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현장 점검이 우선"이라며 관련 "제도를 미세 조정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개혁 법안은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협의해서 추진하겠다"고 했고 법사위원장 자리를 포함해 상임위원장 7곳을 달라는 국민의힘의 요구엔 협상이 끝나 "권한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앞서 경선과정에서 윤 원내대표는 중앙은행의 양적, 질적 완화 정책 도입, 언론개혁법 연내 처리, 코로나19 손실보상제 법안 마련 등을 약속했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윤 원내대표가 '친문' 색채가 강하고, 법사위원장으로서도 각종 입법 독주를 주도했다는 이미지가 있어 쇄신 색채가 퇴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당장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법사위원장으로서 불통과 독주의 모습을 보여온 인물"이라며 "반성과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바람과 달리 과거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윤 원내대표는 다음 달 2일 전당대회까지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겸하며 당 운영과 원내 전략을 지휘합니다.

    윤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식' 참석을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돌입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