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서혜연

외교부 "북한과 대화 재개 위해 주변국과 공조 강화"

외교부 "북한과 대화 재개 위해 주변국과 공조 강화"
입력 2021-09-07 13:42 | 수정 2021-09-07 13:44
재생목록
    외교부 "북한과 대화 재개 위해 주변국과 공조 강화"

    사진 제공: 연합뉴스

    외교부는 최근 대북 관계와 관련해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북한과의 대화 복귀를 위해 주변국과의 공조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오늘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현안보고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는 대북 인도적 협력 등 대북 관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는 또 "지난달 24일 한-러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계기로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러시아 측의 건설적 역할을 요청했고, 향후 중국과 일본, 유럽연합 등에도 협조를 지속해서 요청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외교부는 북한의 영변 핵 활동과 관련해서는 "한미는 북측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평가를 공유해 왔으며, 비핵화 진전을 위한 대화 재개가 시급하다는 공동 인식 아래 대북관여 노력을 지속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관련해서는 "아프간 주재 공관원 전원이 카타르로 철수했으며, 군 수송기로 한국을 도운 아프간 현지인 직원과 가족 391명을 국내로 이송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외교부는 "향후 아프간 상황변화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고 공조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