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엄지인

문 대통령, 中외교부장 만나 "한반도 평화에 변함없는 지지 바란다"

문 대통령, 中외교부장 만나 "한반도 평화에 변함없는 지지 바란다"
입력 2021-09-15 13:29 | 수정 2021-09-15 14:32
재생목록
    문 대통령, 中외교부장 만나 "한반도 평화에 변함없는 지지 바란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뒷받침하는 큰 역할을 해 주길 기대한다" 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과 기여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중국의 변함없는 지지를 바란다" 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복귀하도록 견인하는 게 중요하다" 면서 한미 양국의 노력에도 아직 호응하지 않는 북한의 대화 복귀에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과 협력을 해 달라" 고 당부했습니다.

    왕이 부장은 이에 대해 "중국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남북 관계 진전·발전을 언제나 지지하는 입장" 이라며 "앞으로도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 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내년 베이징 올림픽이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또 한번의 전기가 되길 바란다" 고 강조했고, 왕이 부장은 "적극적인 태도로 정치적 의지만 있으면 하루에도 역사적인 일을 이룰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는 양국 국민의 건강에 직결되는 만큼 소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달라" 고 당부했고, 왕이 부장은 "최근 베이징의 공기질도 좋아진 만큼 협력에 노력하겠다" 고 설명했습니다.

    왕이 부장은 "양국은 상황이 다르지만 상대방이 선택한 발전의 길을 걷는 것을 지지하고 관심 사안과 국민 정서를 존중해 왔다" 면서 "이런 전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양국 관계 발전에 중요하다" 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