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조국현

이정현 "채널A 사건 인권부 배당 이해 안가…한동훈, 수사 협조해야"

이정현 "채널A 사건 인권부 배당 이해 안가…한동훈, 수사 협조해야"
입력 2021-07-20 10:16 | 수정 2021-07-20 10:18
재생목록
    이정현 "채널A 사건 인권부 배당 이해 안가…한동훈, 수사 협조해야"

    [사진 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징계취소 소송에 증인 출석한 이정현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이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 "무고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는 만큼 휴대전화 비밀번호 등 수사에 협조해 정리가 신속히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부장은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 심리로 열린 윤 전 총장의 징계취소 소송 첫 변론기일에 어제 증인으로 출석해 "채널A 사건이 한 면만 수사돼 정확한 실체가 밝혀지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부장은 특히 지난해 채널A 사건 수사 과정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연·방해가 있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 부장은 "검찰 고위 간부의 개인적 일탈로 특정 방송사 기자와 유착했다는 보도였는데 윤 전 총장이 이를 인권부에 조사를 지시한 게 이해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당시 한동수 대검 감찰본부장은 의혹 제기 뒤 윤 전 총장에게 감찰을 개시하겠다고 여러 차례 보고했지만, 윤 전 총장은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며 대검 감찰부가 아닌 인권부에 사건을 맡겨 논란을 낳았습니다.

    이 부장은 "채널A 압수수색 영장은 받아들여지고 MBC에 대한 영장은 기각되자 윤 전 총장이 크게 화를 냈다는 이야기가 들려, 통상 수준보다 더 상세히 압수수색 청구 상황을 보고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채널A 사건의 감찰과 수사를 방해한 혐의는 윤 전 총장에게 적용된 6가지의 징계 사유 중 하나로, 재판부는 수사 당시 대검 형사1과장을 지낸 박영진 부장검사를 다음 달 30일 불러 심리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