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홍의표

'故 장준하 사망' 47년만에 진실 밝혀지나?…2기 진실화해위 조사 결정

'故 장준하 사망' 47년만에 진실 밝혀지나?…2기 진실화해위 조사 결정
입력 2021-07-22 13:13 | 수정 2021-07-22 13:14
재생목록
    '故 장준하 사망' 47년만에 진실 밝혀지나?…2기 진실화해위 조사 결정

    자료사진 [사진 제공: 연합뉴스]

    2기 진실화해위원회가 과거 유신독재 반대 투쟁과 개헌 서명운동 등 민주화 운동을 펼치다 의문사한 故 장준하 선생 사건의 진실규명에 나섭니다.

    2기 진실화해위는 오늘 제13차 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결정을 내리면서 "장준하 선생 사망이 단순 추락사로 보기 어렵고, 사망 과정에 공권력이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일제 치하에서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장준하 선생은, 유신독재 정권에 맞서 개헌 청원 서명운동을 주도하다 긴급조치 1·2호 위반으로 구속되는 등 민주화 운동에도 앞장섰습니다.

    지난 1975년 8월 장 선생은 경기도 포천의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 시신 상태가 추락한 것으로 보기 어렵고 목격자 진술이 현장 상황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국가기관에 의한 타살 의혹'이 제기돼 왔습니다.

    지난 2013년 민간 진상조사위원회도 장 선생의 유골을 정밀 감식한 결과, 추락에 의한 골절이 아니라 외부 가격에 의한 두개골 손상이 의심된다며 장 선생이 '가격을 당해 즉사한 뒤 추락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02년과 2004년, 두 차례에 걸친 의문사 진상규명위 조사에선 장 선생 의문사의 진상을 밝혀내기 어렵다는 '진상규명 불능'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지난 2010년 1기 진실화해위는 장 선생 의문사 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 등 관계기관의 자료 제출 거부를 비롯한 비협조를 이유로 조사 중지 결정을 내렸습니다.

    최근 국정원은 과거 중앙정보부·안전기획부 수사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에 공개 사과하며 "2기 진실화해위에 충실히 자료를 제공해 진실규명에 협조하는 것이 진정한 사과를 완성하는 길"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2기 진실화해위는 "추가 자료를 확보하는 등 새로운 사실들을 확인해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