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정원

"WHO 코로나 기원조사팀, 中 첫 확진자 추적조사 권고할 듯"

"WHO 코로나 기원조사팀, 中 첫 확진자 추적조사 권고할 듯"
입력 2021-02-22 18:33 | 수정 2021-02-22 19:18
재생목록
    "WHO 코로나 기원조사팀, 中 첫 확진자 추적조사 권고할 듯"

    우한 화난수산물시장에 도착하는 WHO 코로나19 조사팀

    세계보건기구 WHO가 주도하는 코로나19 기원 조사팀이 중국의 첫 확진자와 관련한 추적 조사를 권고할 것이라고 미국의 CNN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조사팀은 지난 2019년 12월 8일 첫 코로나19 확진자로 보고된 40대 남성과 관련한 추적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광범위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사무직 근로자인 이 남성은 외국 여행이나 많은 인원이 모이는 스포츠 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이 남성의 부모가 화난 수산 시장처럼 야생 동물을 파는 우한의 다른 시장을 방문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조사팀에 참가한 미국 전문가 피터 다작은 해당 시장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동물이나 상품을 판매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는 중국 과학자들이 첫 확진자의 부모가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지만 "우한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한 것을 이해해야 하므로 추적 조사를 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모린 밀러 컬럼비아대 전염병학 교수는 첫 확진자가 야생 동물 시장이나 해외 여행과 관련한 직접 접촉 없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점은 2019년 12월 이미 지역 감염이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은 믿기 어렵다"며 "장·단기적으로 이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시작했고 다른 나라로 전파됐다는 사실을 숨기려는 것은 중국에 이롭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CNN은 아울러 조사팀이 발병 초기 코로나19 환자들이 많이 발생한 화난 수산 시장의 공급망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