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정원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안전하고 효과적"…접종 속속 재개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안전하고 효과적"…접종 속속 재개
입력 2021-03-19 11:11 | 수정 2021-03-19 11:11
재생목록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안전하고 효과적"…접종 속속 재개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안전하고 효과적"

    유럽의약품청 EMA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면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고 밝혔습니다.

    EMA는 현지시간 18일 오후 안전성 위원회 임시 회의를 열어 그동안 수집된 정보를 검토한 뒤 이같이 결론내렸습니다.

    에머 쿡 EMA 청장은 기자회견에서 "위원회는 분명한 과학적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이것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위원회는 이 백신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안전하고 효과적"…접종 속속 재개
    "특정 혈전 발생과 백신 관련성 명확하게 배제 못 해"

    쿡 청장은 다만, 매우 드문 특정 종류의 혈전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라고 밝히고, 환자와 의료계 종사자들이 알 수 있도록 백신 정보에 이들 사례와 관련한 설명을 추가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와 관련, EM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소판감소증과 관련된 혈전의 매우 드문 사례들과 관련됐을 수도 있다면서 뇌정맥 혈전증, 파종성 혈관 내 응고를 언급했습니다.

    EMA는 백신과의 인과 관계는 증명되지 않았지만, 극히 작더라도 가능성이 있고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쿡 청장은 영국과 유럽연합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2천만 명가량 가운데 이 같은 드문 사례는 25건이었으며, 이 가운데 9명이 숨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사례는 대부분 55세 이하 여성이었습니다.

    EMA는 이 백신의 승인 전후 연구, 접종 과정에서 이들 지역에서 이 백신을 맞은 사람들 가운데 혈전이 보고된 사례는 469건으로, 일반 인구에서 예상되는 수보다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EMA는 이 백신의 특정 제조 단위 혹은 특정 제조 장소와 관련된 문제가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쿡 청장은 각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들이 있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백신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라고 답하면서 "나라면 내일 백신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안전하고 효과적"…접종 속속 재개
    유럽 AZ백신 접종 재개…일부는 계속 보류

    EMA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백신 접종을 중단했던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들은 다시 접종하기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연방정부와 16개주, 백신 승인 담당기관과 협의 결과, 내일부터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역시 백신 접종 재개 방침을 밝히면서 장 카스텍스 총리가 백신에 대한 불신을 가라앉히기 위해 접종 재개 첫날, 직접 백신을 맞을 계획입니다.

    이탈리아 역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EMA의 발표를 환영하면서 이르면 내일부터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페인과 네덜란드,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슬로베니아 정부도 조만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다시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EMA 발표에도 불구하고 백신 접종을 보류한다고 밝혔습니다.

    노르웨이 공중보건연구소는 EMA의 검토 결과를 주목한다면서도, 현재로서는 접종 관련 최종 결론을 내기엔 이르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다음 주말쯤 자체 지침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스웨덴 역시 "EMA 조사를 검토하고 다음 주쯤 이 백신을 활용하는 최선의 방안을 결정할 수 있길 바란다"면서 접종을 당분간 유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