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정원

"수에즈 사고로 시간당 4천500억원 물류 지체"…커피운송도 차질

"수에즈 사고로 시간당 4천500억원 물류 지체"…커피운송도 차질
입력 2021-03-26 10:53 | 수정 2021-03-26 11:08
재생목록
    "수에즈 사고로 시간당 4천500억원 물류 지체"…커피운송도 차질

    [사진 제공: 연합뉴스]

    수에즈 운하에서 발생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 사고로 물류 운송이 지연되면서 원유나 가스뿐만 아니라 생필품 등 일반 물품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 CNBC방송은 해운정보 업체 로이드 리스트를 인용해 수에즈 운하의 평소 하루 물동량을 토대로 추정한 결과 이번 사고로 시간당 약 4억달러, 약 4천500억원 어치의 물류 운송이 지체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한 물류업체 대표는 "좌초된 선박을 옮기는데 얼마나 오래 걸릴지에 달려있다"며 "만약 운하가 계속 막히게 된다면 선박들은 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7일에서 9일까지 더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아시아에서 미국 동부로 들어오는 물류의 약 3분의 1은 수에즈 운하를 통해, 나머지 3분의 2는 파나마 운하를 통해 들어오고 있다면서 인도와 중동 지역에서 들어오는 수입품 공급 역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기업들은 가뜩이나 코로나19 상황으로 물류 운송이 평소보다 지연되고 있는 데 이번 사고까지 겹쳐 물품 공급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미 나이키, 크록스, 갭, 월풀, 테슬라 등 많은 기업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올해 1분기 공급망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국소매협회의 존 골드 부회장은 "운하를 가로막은 채 놓여있는 컨테이너 때문에 물류 흐름이 계속 지체되고 있다"며 "많은 회사가 코로나19로 공급망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번 사고로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수에즈 운하 차단으로 당장 인스턴트 커피와 휴지 공급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유럽의 경우 로부스타 커피의 최대 생산지인 베트남 등으로부터 수에즈 운하를 통해 커피를 들여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컨테이너 부족으로 화장지의 원료가 되는 펄프 운송에도 이미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이번 사고까지 겹치면서 그 여파는 전 세계로 확대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