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미얀마 10개 소수민족 반군 "국민과 함께"…유혈 진압 비판

미얀마 10개 소수민족 반군 "국민과 함께"…유혈 진압 비판
입력 2021-04-04 10:58 | 수정 2021-04-04 10:59
재생목록
    미얀마 10개 소수민족 반군 "국민과 함께"…유혈 진압 비판

    [사진 제공: 연합뉴스]

    미얀마의 주요 10개 소수민족 무장단체가 군부 폭력을 규탄하고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통신에 따르면, 이들 소수민족 무장단체 지도부는 전날 화상으로 회의를 하고 시위대에 대한 군경의 실탄 사용 등 무력 진압을 비판했습니다.

    샨족복원협의회(RCSS)의 욧 슥 장군은 "군부 지도자들은 (유혈 진압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카렌민족연합(KNU)과 RCSS 등을 포함한 이들 소수민족 반군단체 10곳은 쿠데타 발발 20일 만에 군사정권 반대 및 시민 불복종운동 지지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욧 슥 장군은 10개 소수민족 반군은 지난 정부에서 체결한 휴전 협정을 재검토할 것이란 뜻을 밝혔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들은 독재 종식을 요구하는 국민들을 확고하게 지지한다고 말하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입장은 지난 1일 자로 민주진영이 2008년 군부헌법을 폐기하고 연방민주주의연합을 고리로 '민족 통합정부'를 세우겠다고 선언한 데 대한 화답으로 보입니다.

    당시 민주진영은 소수민족 무장조직들과 연대해 통합정부를 세우겠다고 했지만, 어떤 단체가 참여할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주 군부가 일방적으로 소수민족 무장단체를 상대로 한 달간의 휴전을 선언한 데 대한 명백한 거부 의사로도 해석됩니다.

    군부는 당시 소수민족 반군과의 휴전을 선언하면서도 안보·행정을 훼손하는 행위는 예외라고 밝혀 반 쿠데타 시위대는 계속 강경 진압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욧 슥 장군은 이와 관련해 휴전에는 시위대 등에 대한 폭력 행위 중단이 요구된다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쿠데타 이후 남동부 카렌주 인근에서 미얀마 군부와 지속해서 충돌하고 있는 KNU는 이날도 군부의 공습 등을 비판했습니다.

    KNU는 성명에서 "미얀마군이 지난달 27~30일 계속해서 지나친 폭격과 공습을 했다"면서 "이 때문에 아이들을 포함해 많은 이들이 사망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