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서혜연

아세안, 미얀마 사태 해결 위해 미중과 조기 외교장관 회담 추진

아세안, 미얀마 사태 해결 위해 미중과 조기 외교장관 회담 추진
입력 2021-05-03 11:26 | 수정 2021-05-03 11:27
재생목록
    아세안, 미얀마 사태 해결 위해 미중과 조기 외교장관 회담 추진

    [사진 제공: 연합뉴스]

    동남아국가연합인 아세안이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해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미국, 중국을 대화에 참여시키기 위해 조기 외교장관 회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세안은 미얀마 군부 수장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정상회의에서 내놓은 합의안을 이행하려면 국제사회, 특히 미국과 중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아세안은 매년 하반기에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중국, 미국과 외교장관회의를 가집니다.

    올해는 8월 초에 아세안 외교장관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미얀마 사태 논의를 위해 미·중과 조기 회담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달 24일 특별정상회의 후 발표된 아세안 의장 성명 6항에는 "아세안 외교장관들은 외교장관회의에 앞서 가능한 한 빨리 중국, 미국과 회담할 것을 지시했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아세안 관계자는 "중국과 회담 준비가 진척돼 조만간 만날 수 있을 것이지만, 미국과는 회담 형식 등을 두고 여전히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고 닛케이아시아가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아세안 한국대표부는 "중국은 중-아세안 수교 30주년이라서 이미 외교장관회의를 요청했었고, 미국도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아세안에 별도로 외교장관 회의를 하겠다고 요청한 상태로 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얀마에서는 2월 1일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군경의 발포와 폭력에 시민 765명이 숨지고 4천 600여명이 체포됐습니다.

    아세안은 '내정 불간섭' 원칙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사태 해법을 찾기 위해 지난달 2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아세안 사무국 청사에서 특별정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아세안은 태국·필리핀·라오스 등 3개국 정상이 불참한 가운데 미얀마의 즉각적 폭력중단, 아세안 의장과 사무총장이 특사로서 대화 중재를 맡고 현지 방문 등 5개 합의안을 마련했고, 흘라잉 미얀마 최고사령관이 이에 응했습니다.

    서방 국가들은 아세안이 미얀마의 회원국 지위 정지와 대미얀마 투자 중단 등 강경책을 내놓길 원했지만, 아세안은 '대화 중재자'로서 미얀마 문제를 풀어나가기로 정했습니다.

    국제사회는 아세안의 활동을 지지하면서도 실효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특별정상회의에서 '즉각 폭력중단' 등 합의안을 발표한 뒤에도 미얀마에서는 폭력이 이어져 최소 15명이 숨졌고, 시위 리더 등에 대한 구금과 고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