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서혜연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입력 2021-05-06 12:04 | 수정 2021-05-06 12:04
재생목록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사진 제공: 연합뉴스] 사제 무기 들고나온 미얀마 시민들

    미얀마 쿠데타 사태가 3개월을 넘긴 가운데 군부의 잔인한 폭력과 약탈, 주요 인사들에 대한 체포 작전은 여전하지만 대규모 학살은 잠시 주춤해 졌습니다.

    미얀마 국민통합정부는 시민방어군을 창설했고, 국제사회도 군부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올리고 있습니다.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군부에 맞설 '시민방어군' 창설"

    미얀마 군부에 맞서 출범한 임시정부 격인 국민통합정부가 무장 세력을 조직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통합정부는 성명을 내고 군부의 폭력과 공격으로부터 지지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방어군'을 창설했다고 발표하며, 이 조직이 연방군 창설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헀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이후 소수민족 무장단체들 사이에서는 군사정권에 맞서기 위해 연방군 창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왔습니다.

    현재 미얀마 곳곳에서는 군부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민들이 사제 무기를 들고 정부군을 공격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소수민족 무장단체로부터 군사 훈련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습니다.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사진 제공: 연합뉴스] 시민들 향해 총기 조준하는 미얀마 군경

    "군부 잔학행위 증거 모아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

    미얀마의 민주진영을 대표하는 국민통합정부는 군부의 학살 행위가 국제형사재판소의 심판을 받도록 하기 위해 관련 증거를 수집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통합정부의 인권부 장관인 아웅 미오 민은 현지매체인 이라와디와의 인터뷰에서 "가해자들을 정의의 심판대에 세우기 위해서는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수집중인 사례는 군경의 무차별적인 시민 학살, 구금과 심문 때 고문행위, 소수민족 거주지를 상대로 한 공습, 난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차단, 어린이와 여성에 대한 인권 유린 등의 증거입니다.

    아웅 미오 민 장관은 국민통합정부에 대해 "비록 수도에 위치하고 있지 않지만 인권을 존중하고 방어하며 실천에 옮기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사진 제공: 연합뉴스] 글로벌뉴라이트오브미얀마 캡처, 영리병원 개원식에 참석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

    군 최고사령관 다녀갔던 병원서 '폭발물' 발견…저항의 메시지로 보여

    미얀마 국민통합정부가 적극적인 대응을 이어가는 가운데,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이 최근 개원식에 참석했던 고급 병원을 겨냥한 폭탄테러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매체 이라와디와 미얀마 나우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밤 양곤에 있는 군부 소유의 한 고급 영리병원 건물 정문 앞에서 군경이 폭발물 2개를 발견했습니다.

    군경은 주변을 통제한 뒤 폭발물을 터뜨렸고, 이 과정에서 다친 사람은 없었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습니다.

    폭발물을 설치했다고 주장한 단체는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지만,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에 대한 저항의 메시지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군부가 소유한 이 병원은 지난 2일 양곤에서 문을 열었고, 개원식 당시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참석했습니다.

    국영TV는 당시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새 병원은 내 지시 아래 건설됐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의료시설이 될 것"이라며,"민간 의료 부문을 활성화하는 한편 시민들이 의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양곤 등 주요 도시에서는 사제 폭발물로 인한 폭발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데, 정부 건물이나 사무소나 경찰서 등이 주요 대상입니다.

    전날 오전에는 수도 네피도 도심에서 폭발물이 터지면서 인근을 순찰 중이던 경찰 한 명이 머리를 다쳤다고 현지 매체들이 지역민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군부는 "국가 안정을 원하지 않는 일부 폭도들이 정부 건물과 공공 도로에 사제 폭탄을 던지거나 설치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사진 제공: 연합뉴스] 런던서 회동하는 G7 외무장관들

    G7 외교장관 "미얀마 군부, 방향 안바꾸면 진전된 조치"

    국제사회는 국민통합정부와의 연대 의사를 밝히며 미얀마 군부에 대한 비난 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주요 7개국, G7 외교·개발 장관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쿠데타를 일으키고 평화적인 시위대에 폭력적 억압을 가한 미얀마 군부를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비판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의 권력을 즉각 복원하고 아웅산 수치 등 인사들을 석방하라고 촉구하면서, 국제법을 어긴 군부 지도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G7 장관들은 국민통합정부와의 연대의 뜻을 분명히 하면서, "군부가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진전된 조처를 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강조한다"며 군부에 대한 무기 공급과 원조 중단 등에 국제사회가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World Now] 군부 맞설 시민군 창설…미얀마 사태 반격 가능할까?

    [사진 제공: 연합뉴스] 반쿠데타 행진하는 미얀마 시민들

    미얀마 군부 '돈줄' 죄기 위해 국영석유가스업체 제재해야

    국제사회가 미얀마 군부를 경제적으로 압박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국영석유가스회사와의 거래를 끊어, 외화가 군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이 거론돼 왔습니다.

    초 모 툰 주유엔 미얀마 대사는 지난 4일 미 하원 외교위원회에 나와 군부가 소유한 미야와디은행을 비롯해 국영 석유가스회사와 외환거래은행에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달 28일에는 제프 머클리 민주당 의원 등 미 상원의원 6명이 조 바이든 행정부에 "미얀마 정부의 외화 자산을 동결하라"고 요구하면서 국영 석유가스회사에 대한 제재가 첫 번째 작업이 돼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미얀마 경제학자모임도 "군부는 천연가스와 광업, 임업, 항만료, 공항이용료에서 가장 큰 세수를 얻기에 이를 제재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성명을 냈습니다.

    석유와 가스, 광물, 보석, 목재 등 천연자원을 팔아 벌어들이는 외화는 미얀마 전체 수출 실적의 3분 1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 토탈과 미국 쉐브론,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중국 CNPC, 한국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해외 에너지 기업이 합작사를 만들어 미얀마 영해에서 석유와 가스를 채굴하고, 국영 석유가스회사에 지불하는 금액이 큽니다.

    지난 2019-2020 회계연도 자료에 따르면 미얀마는 그해 석유가스 사업을 통해 15억 달러, 우리 돈으로 1조6천억원)를 벌었습니다.

    하지만, 이들 에너지기업은 군부정권과 상관없이 오래전부터 해오던 사업이라는 입장입니다.

    이에 미얀마 시민단체들은 "에너지기업들은 미얀마에서 민주주의가 회복될 때까지 모든 지급을 중단하고 보호 계좌에 넣어두라"고 거듭 요구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