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중국, 비트코인 거래금지는 물론 '채굴'까지 금지 추진

중국, 비트코인 거래금지는 물론 '채굴'까지 금지 추진
입력 2021-05-20 11:29 | 수정 2021-05-20 11:30
재생목록
    중국, 비트코인 거래금지는 물론 '채굴'까지 금지 추진

    [사진 제공: 연합뉴스]

    비트코인을 비롯한 민간 가상화폐를 체제 도전 요인으로 여기는 중국이 자국 내 가상화폐 신규 발행과 거래 금지를 넘어 '채굴'까지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 등에 따르면 중국 북부 네이멍구자치구는 지난 18일부터 가상화폐 채굴장에 대한 신고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멍구자치구는 이번 조치가 범국가적인 에너지 절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서 관내 가상화폐 광산을 완전히 없애버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신고 대상에는 가상화폐 채굴 기업뿐만 아니라 채굴 기업에 땅이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포함됐습니다.

    앞서 네이멍구자치구는 올해 4월까지 관내 가상화폐 채굴장을 모두 퇴출한다는 정책을 발표했었는데 이번에 대대적 단속을 통해 데이터센터 등으로 위장한 가상화폐 채굴장을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됩니다.

    가상화폐 채굴은 컴퓨터로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고 그 대가로 가상화폐를 받는 행위를 뜻하는데 광산에서 금 같은 귀한 광물을 캐는 행위에 빗대 '채굴'이라고 부릅니다.

    중국에는 대형 가상화폐 채굴장이 몰려 있는데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안금융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기준으로 세계 비트코인 채굴 중 65%가 중국에서 이뤄졌습니다.

    이 중에서도 기후가 서늘하고 전기 요금이 상대적으로 싼 신장위구르자치구와 네이멍구자치구에서는 세계 비트코인의 44%가 채굴됩니다.

    한편 시진핑 국가 주석이 지난해 유엔 총회에서 2060년 탄소 중립 실현 목표를 제시하고 나서 중국은 에너지 사용 절감과 신에너지 기술 육성을 국가 차원의 의제로 격상시켰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