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현경

"이스라엘이 시리아 여러곳 공습…시리아측 요격 와중에 8명 사망"

"이스라엘이 시리아 여러곳 공습…시리아측 요격 와중에 8명 사망"
입력 2021-06-09 16:57 | 수정 2021-06-09 16:57
재생목록
    "이스라엘이 시리아 여러곳 공습…시리아측 요격 와중에 8명 사망"
    시리아가 현지시간 8일 수도 다마스쿠스 상공에서 이스라엘 미사일 공격을 요격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시리아 관영 SANA 통신은 시리아 공군이 이날 상공에서 날아오는 이스라엘의 공격을 차단했고, 이에 앞서 큰 폭발음이 들리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시리아 군 관계자는 이스라엘 공격이 중부, 서부 지역을 노린 것이었다고 말했지만 특정 지역을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지 매체에는 이날 공격이 레바논의 친이란 시아파 무장정파인 헤즈볼라가 주둔하고 있는 레바논과의 접경 지역인 홈스를 타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인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이번 공습으로 최소 8명이 숨졌다고 밝혔습니다.

    라미 압델 라흐만 시리아인권관측소 대표는 AFP 통신에 "적어도 정부군 5명이 사망했고, 친정부 전투요원 3명도 숨졌다"고 말했습니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이번 공습이 홈스 주 외곽 히르베트 알틴 마을 인근의 시리아 공군 기지와 헤즈볼라 무기고를 노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8일과 9일 밤 사이 다마스쿠스와 홈스, 하마, 라타키아 등 시리아의 여러 곳을 공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스라엘은 2011년 시리아 내전이 발발하자 현지에서 정부군을 지지하는 시아파 맹주 이란과 헤즈볼라를 견제할 목적으로 공습을 단행해왔지만, 공식적으로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날 공격과 관련해서도 즉각 언급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스라엘은 시리아 공격 수위를 높여왔으며, 이는 미국 승인 속에 이뤄진 이른바 '그림자 전쟁'의 일환인 것으로 서방 정보 기관은 보고 있습니다.

    시리아에서는 2011년 '아랍의 봄' 민중 봉기로 반정부 시위가 촉발됐지만, 이를 유혈 진압하는 바샤르 알아사드 독재 정권에 이란과 헤즈볼라가 가세하고, 여기에 맞서 수니파인 사우디, 카타르 등이 반군을 지원하면서 내전으로 번졌습니다.

    2014년에는 미국이 시리아를 공급하면서 내전에 개입하자 이듬해 러시아까지 뛰어들면서 대리전 양상으로도 치달았습니다.

    시리아 사태는 발발 10년이 된 올해까지 수십만명의 사망자와 1천만명이 넘는 난민을 남긴 채 현재 진행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