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재경

미중 이번엔 '베이징 환경' 논쟁?…주중미대사관 게시 논란

미중 이번엔 '베이징 환경' 논쟁?…주중미대사관 게시 논란
입력 2021-06-09 21:01 | 수정 2021-06-09 21:01
재생목록
    미중 이번엔 '베이징 환경' 논쟁?…주중미대사관 게시 논란

    주중 미국대사관 전경 [글로벌타임스 캡처]

    미중 갈등이 가열되는 가운데 중국 주재 미국대사관이 베이징의 오존 오염 현황을 알리는 자료를 올려 중국인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9일 중국 언론 환구망 등에 따르면 주중 미국대사관은 최근 웨이보에 오존 지수 등 새로운 베이징 대기질 자료를 올린 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베이징의 오존 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환구망 등 중국 언론 매체들은 "10년 전 주중 미국대사관이 베이징의 대기 오염을 공론화하는 데 성공했던 것과 달리 지금은 환경 문제 등을 부추겨 중국 사회의 갈등을 조장하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글로벌타임스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베이징의 PM 2.5는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고 심각한 오염일도 기존 46일에서 10일로 줄었다며 주중 미국대사관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중국 관변학자들도 "중국인들은 정부의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성과를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 "미국이 중국 사회의 갈등을 조장하려고 환경 주제를 다시 이용하려고 한다는 것도 이미 눈치챘다"고 주장했습니다.

    웨이보의 한 중국인 누리꾼 역시 "미국이 베이징의 오존 상태를 신경 쓰기보다는 미 육군 포트 데트릭 기지의 바이러스를 감시하는데 주의를 더 기울였다면 60만명의 미국인이 감염돼 사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고 비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