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현경

'평화의 소녀상' 도쿄 전시, 일본 우익 방해로 장소·날짜 변경

'평화의 소녀상' 도쿄 전시, 일본 우익 방해로 장소·날짜 변경
입력 2021-06-10 15:40 | 수정 2021-06-10 15:41
재생목록
    '평화의 소녀상' 도쿄 전시, 일본 우익 방해로 장소·날짜 변경

    자료 제공: 연합뉴스

    도쿄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전시 행사가 일본 우익 세력의 집요한 방해로 결국 전시장을 바꾸게 됐습니다.

    일본 시민단체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표현의 부자유전' 도쿄실행위원회는 오는 25일부터 다열흘 동안 도쿄 신주쿠에 있는 '세션하우스가든'에서 평화의 소녀상 등을 선보이는 표현의 부자유전·도쿄를 개최할 예정이었습니다.

    실행위 측은 오늘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행사장인 갤러리에 대한 방해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우익 인사들은 전시장 주변에서 가두선전 차량과 확성기 등을 동원해 행사 준비를 방해해 세션하우스가든 측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행사 주최 측은 이 때문에 전시장을 변경하는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며, 전시 기간은 현재 조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소녀상은 2019년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출품됐었는데, 당시에도 일본 우익세력의 협박과 반발로 전시가 사흘 만에 중단돼 파문이 있었습니다.

    주최 측과 예술가 등이 전시 중단에 항의하고 법적 대응에 나선 끝에 전시를 재개했지만 기간이 매우 짧아 관람 기회는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번 표현의 부자유·도쿄전에는 소녀상 외 2019년 아이치 트리엔날레 때 선보였다가 우익 세력 등의 반발을 산 작품 '원근(遠近)을 껴안고'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모습을 담은 사진가 안세홍의 작품도 선보입니다.

    원근을 껴안고에는 일왕이었던 히로히토의 모습을 담은 실크스크린 작품이 불타는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주최 측은 우익 세력의 방해에도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이번 전시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