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이재훈

강창일 주일대사 "징용소송 해결 방안 많아…12가지 이상"

강창일 주일대사 "징용소송 해결 방안 많아…12가지 이상"
입력 2021-06-11 10:11 | 수정 2021-06-11 10:12
재생목록
    강창일 주일대사 "징용소송 해결 방안 많아…12가지 이상"

    강창일 주일한국대사. [사진 제공: 연합뉴스]

    강창일 주일한국대사는 강제 징용 피해자 소송 등을 둘러싼 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에서 생각하는 해결 방안이 많이 있다면서 일본 측이 전제 조건을 붙이지 말고 우선 대화에 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강 대사는 오늘자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중에 한국 정부가 징용 및 위안부 피해자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제안을 할 생각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 "함께 협상 테이블에 앉아 같이 선택해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대화 자체를 거부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강 대사는 한국 측에만 해결 방안을 내놓으라고 일관되게 주장하는 일본 측이 "이런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알려주면 한국 측에서도 '이것은 국내 피해자 설득이 어렵다'라거나 '이것은 실현할 수 있다'라든가 하는 의견 교환이 가능할 것"이라며 대화하게 되면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외교는 전쟁이 아니다.

    한쪽의 100% 승리는 있을 수 없다"며 서로 양보할 부분은 양보하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 측이 고려하는 해결책에 대해선 "밝힐 수 없지만 내가 알고 있는 것만 해도 12가지 이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강 대사는 내년 3월의 한국 대선을 앞두고 올 11~12월쯤 선거 운동이 본격화하면 일본 관련 이슈가 큰 화두로 부상하고 반일 감정 문제도 돌출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문 대통령 임기가 끝나기 전에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올 1월 8일 임명장을 받을 때 문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를 만나 흉금을 터놓고 대화하고 싶다고 했다면서 한국 측이 입장을 표명한 만큼 일본 측이 이에 답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강 대사는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한일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에 대해선 동아시아 국가 가운데 한국과 일본만 참석하는 기회이므로 양국 정상이 만나는 것이 "상식적"이라는 생각을 피력했습니다.

    그는 "(두 정상이) 시간상으로 여유가 있어 얘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고, 그런 분위기를 볼 수 있는 것이 양국 국민에게도 좋은 일"이라며 일본 정부가 "어른스럽게" 대응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은 징용 및 위안부 피해자 배상 판결을 둘러싼 역사 문제를 놓고 한국 측이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아 스가 총리가 문 대통령을 따로 만나 대화할 상황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주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