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조효정

日정부, 조선인 징용현장 '군함도' 전시 설명 "적절" 주장키로

日정부, 조선인 징용현장 '군함도' 전시 설명 "적절" 주장키로
입력 2021-07-18 07:56 | 수정 2021-07-18 07:57
재생목록
    日정부, 조선인 징용현장 '군함도' 전시 설명 "적절" 주장키로

    [사진 제공: 연합뉴스]

    최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군함도 등 메이지 산업유산을 전시·설명한 '산업유산정보센터'가 조선인 강제 노동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지적한데 대해, 일본 정부는 반론을 제기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31일까지 예정된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전시는 모두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어 적절하며, 관련 설명을 성실하게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로 했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12일 일본이 징용 조선인 등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당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하겠다는 과거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에 강하게 유감을 표명하는 결정문안 초안을 작성해 공개했습니다.

    결정문안은 오는 22일쯤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내년 12월 1일까지 일본 정부에 이행상황 등을 제출해 2023년의 제46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검토될 수 있도록 하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현재 세계유산위원회의 21개 위원국에 포함되지 않은 옵서버 자격이어서, 결정문안의 논의 및 채택에 직접 참여할 수 없습니다.

    교도통신은 세계유산위원회가 결정문안을 수정 없이 채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며, 일본 측 주장은 역사수정주의적이라는 인상을 국제사회에 줄 수 있을 뿐이어서 일본 정부로서는 어려운 대응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