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임소정

"자위대 구출 못한 아프간인 4명 자력 탈출해 일본 도착"

"자위대 구출 못한 아프간인 4명 자력 탈출해 일본 도착"
입력 2021-09-13 10:44 | 수정 2021-09-13 10:45
재생목록
    "자위대 구출 못한 아프간인 4명 자력 탈출해 일본 도착"

    [사진 제공:연합뉴스]

    일본이 자위대를 대거 투입한 작전을 벌이고도 구출하지 못한 아프가니스탄인 가운데 4명이 자력으로 탈출한 뒤 일본에 입국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 소속 아프가니스탄인 직원과 그 가족 등 4명은 현지시간으로 12일 밤 민간기를 타고 일본 수도권 관문인 나리타 공항에 도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일본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파견한 자위대 항공기를 타려고 했으나 현지 치안 악화로 공항까지 가지 못해 자위대의 도움을 받아 탈출하지 못했습니다.

    직원 등은 결국 육로를 통해 자력으로 이웃 나라인 파키스탄으로 이동한 뒤, 일본 정부의 도움을 받아 파키스탄에서 민간기에 탑승했으며 카타르를 경유해 일본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들에게 단기 체류 자격을 인정하고 이후 난민 신청 혹은 제3국 이주를 선택하도록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는 출국을 희망하는 일본대사관 및 일본 국제협력기구의 아프가니스탄인 직원과 그 가족 등 약 500명이 남아습니다.

    일본 정부는 앞서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자위대 약 300명과 항공기를 파견했으나 일본인 1명과 미국이 요청한 아프가니스탄인 14명을 이송하는 데 그쳤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