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알제리-모로코 싸움에‥스페인·포르투갈 가스 공급 중단?

알제리-모로코 싸움에‥스페인·포르투갈 가스 공급 중단?
입력 2021-09-30 19:40 | 수정 2021-09-30 19:41
재생목록
    알제리-모로코 싸움에‥스페인·포르투갈 가스 공급 중단?

    모로코를 통과하는 '가즈 머그레브 유럽'(GME) 가스관 경로도 [GME 홈페이지 캡처]

    북아프리카의 '앙숙' 알제리와 모로코가 외교 관계를 단절하면서 유럽 남부 스페인과 포르투갈에 대한 가스 공급이 끊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현지시간 30일 AFP통신에 따르면 아프리카 최대 천연가스 수출국인 알제리는 1996년부터 '가즈 머그레브 유럽'(GME) 가스관을 통해 스페인과 포르투갈 등에 연간 수십 억㎥의 천연가스를 공급해왔습니다.

    GME가스관은 알제리 최대 가스전인 하시 르멜에서 스페인 안달루시아의 코르도바까지 1천620㎞에 걸쳐 있습니다.

    또 스페인-포르투갈 가스관과 연결돼 포르투갈까지 가스가 공급됩니다.

    522㎞에 달하는 모로코 구간은 모로코 정부 소유이며, 스페인, 포르투갈, 모로코 3국 합작사인 메트라가즈가 운영합니다.

    문제는 지중해 연안 이웃 국가인 알제리와 모로코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가운데, 다음달 모로코와의 GME 가스관 계약이 종료된다는 점입니다.

    앞서 알제리는 지난달 24일 모로코가 적대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며 외교관계 단절을 선언했습니다.

    국경을 맞대고 있는 양국은 서사하라 문제와 국경 문제 등으로 수십 년간 불편한 관계를 이어왔는데, 지난달 고온 건조한 날씨 속에 발생한 산불이 단교의 원인이 됐습니다.

    알제리는 엄청난 인명·재산 피해를 낸 산불이 방화로 인한 것이며, 그 배후에 모로코의 지원을 받으며 북부 카빌리 지역의 자치 운동을 펴온 '카빌리 자결'(MAK)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알제리는 MAK를 테러 단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알제리는 지난 22일에는 모로코 민간 항공기와 군용기의 자국 영공 진입도 금지했습니다.

    가스관은 1994년 양국이 국경을 걸어 잠근 이후에도 계속 열려 있었습니다.

    가스관 운영이 공급자인 알제리와 통행세를 받는 모로코 양쪽에 이익이 됐기 때문입니다.

    모로코는 통행세 명목으로 연간 전체 가스 수입량 10억㎥의 절반을 공짜로 이용해왔는데, 액수로 환산하면 약 592억 원에 달합니다.

    알제리도 최단 거리의 GME 가스관을 이용하면 경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알제리에서는 이미 외교관계 단절로 가스관 운영 계약 갱신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우회로에 대한 언급도 나왔습니다.

    모하메드 아르카브 알제리 에너지 장관은 지난달 현지 주재 스페인 대사에게 공급 물량을 모로코를 경유하지 않는 해저 파이프로 보낼 준비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GME 가스관 전문가인 제프 포터는 AFP통신에 "다음달 말까지 GME 가스관 협약 갱신이 가능할 것 같지 않다"며 "양국 외교 채널이 부족하기 때문에 협상의 길을 찾기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알제리는 GME 가스관 대신 지중해 해저를 통해 스페인으로 직접 연결되는 메드가즈(Medgaz) 가스관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해저 가스관의 최대 공급량은 연간 80억㎥로 스페인 수출량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알제리와 프랑스는 향후 메드가즈 가스관 공급량을 연간 최대 100억㎥까지 늘리기로 했지만, 수요를 충당하기엔 역부족입니다.

    전문가들은 결국 알제리-모로코 분쟁이 스페인과 포르투갈에 대한 가스 공급 불안과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거라 보고 있습니다.

    스페인 컨설팅업체 포커스 이코노믹스의 매슈 커닝엄 이코노미스트는 "유럽 전역의 가스 가격 상승세 속에 스페인도 엄청난 공급난에 직면할 것"이라며 "스페인은 다른 공급처나 대체 에너지원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