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007 시나리오 그만"..中 대사, CIA '중국미션센터' 신설 비판

"007 시나리오 그만"..中 대사, CIA '중국미션센터' 신설 비판
입력 2021-10-11 11:27 | 수정 2021-10-11 11:28
재생목록
    "007 시나리오 그만"..中 대사, CIA '중국미션센터' 신설 비판

    [사진 제공: 연합뉴스]

    친강 미국 주재 중국대사는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최근 중국 전담 조직인 '중국미션센터'를 신설한 데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주미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친 대사는 현지시간 지난 8일 펑황 위성TV와의 인터뷰에서 CIA의 중국미션센터 신설과 중국을 "미국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지정학적 위협"이라고 말한 윌리엄 번스 CIA 국장의 발언에 대한 질의에 "가장 심각한 오해와 오판"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친 대사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유엔 총회 연설에서 '미국은 신냉전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상기시킨 뒤, "007 같은 냉전 시나리오라면 할리우드에게 넘겨줘 블록버스터를 찍어 흥행에 성공하도록 놔 두자"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 "미국 측 어떤 사람들은 자작극에 빠지고 심지어 가짜 일을 진짜 일처럼 하면서 자꾸 '제임스 본드'로 자처한다"며 "피곤하지도 않나"라고 비꼬았습니다.

    그러면서 친 대사는 양국 정상이 지난 9월 10일 전화 통화에서 합의한 대로 오해와 오판, 충돌을 피하고 이견을 적절히 관리해 미중 관계를 최대한 빨리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올려 놓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