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두테르테, 노벨평화상 수상 비판 언론인에 뒤늦게 "축하"

두테르테, 노벨평화상 수상 비판 언론인에 뒤늦게 "축하"
입력 2021-10-11 14:58 | 수정 2021-10-11 14:58
재생목록
    두테르테, 노벨평화상 수상 비판 언론인에 뒤늦게 "축하"

    사진 제공: 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줄곧 자신을 비판한 언론인이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지 사흘 만에 결국 축하한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현지시간 11일 필리핀 대통령궁이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언론인 마리아 레사에게 축하의 뜻을 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통령궁 해리 로케 대변인은 이날 정례 언론 간담회에서 레사의 노벨상 수상을 축하한다고 밝혔습니다.

    필리핀인이 개인적으로 노벨상을 수상한 것 이번이 처음입니다.

    앞서 현지시간 지난 8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표현의 자유를 수호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필리핀의 마리아 레사와 러시아의 드미트리 무라토프를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평소 거친 발언을 마구 쏟아내는 것으로 유명한 두테르테는 레사와의 껄끄러운 관계를 의식한 탓인지 수상 소식에 이렇다할 입장을 표명하지 않아 관심을 끌었습니다.

    레사는 두테르테의 정책을 비판해온 온라인 탐사보도 매체 '래플러'(Rappler)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이 매체는 특히 두테르테 취임 직후인 2016년 7월부터 주도한 '마약과의 전쟁'에서 벌어진 초법적 처형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이에 두테르테는 2018년 래플러에 대해 현장 취재 제한 조치를 내렸습니다.

    현재 레사 본인도 탈세, 명예훼손 등 모두 7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