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재경

아마존·이케아 등 "늦어도 2040년부터 탄소배출 제로 선박만 이용"

아마존·이케아 등 "늦어도 2040년부터 탄소배출 제로 선박만 이용"
입력 2021-10-20 20:16 | 수정 2021-10-20 20:17
재생목록
    아마존·이케아 등 "늦어도 2040년부터 탄소배출 제로 선박만 이용"

    미국 오클랜드 항구에 정박된 컨테이너선 [사진 제공:연합뉴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과 이케아 등이 2040년까지 해상 운송 과정에서 `탄소 배출 제로`를 실현하기로 했다고 워싱턴포스트와 CNBC등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19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이케아·유니레버·미쉐린 등 기업들은 국제무역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40년까지 탄소 배출이 '0'인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만 이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생산품의 90%를 수송하는 화물선들은 매년 11억 톤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이는 인간이 배출하는 전체 이산화탄소량의 약 3%로서 탄소 배출국 6위인 독일과 엇비슷한 양입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 환경단체인 '깨끗한 공기 대책위원회' CATF는 국제 해운 선박 다수가 기존 선박 연료보다 3∼7배 정도 비싼 암모니아 같은 탄소 배출이 없는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과도기 단계로 연료를 액화천연가스로 전환하면 메탄 배출을 현재보다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가정하에 15%의 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다고 추산했습니다.

    CATF 측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해운산업을 신속히 '탄소 배출 제로'로 만들어야 한다"며 "암모니아로 전환하려면 강력하고 세계적으로 잘 조율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