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World Now] 세계 3위 탄소배출국 인도 "부자국가가 책임져야"

[World Now] 세계 3위 탄소배출국 인도 "부자국가가 책임져야"
입력 2021-10-28 14:38 | 수정 2021-10-28 14:40
재생목록
    [World Now] 세계 3위 탄소배출국 인도 "부자국가가 책임져야"

    인도 뉴델리의 기후 운동가들

    <인도 "온실가스 배출 감축은 부자국가 책임">

    세계 3위 탄소배출국인 인도가 온실가스 순배출량 0인 넷제로 목표 설정은 기후 변화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대신 부자 국가 책임론을 거론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부펜데르 야다브 인도 환경부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인도 정부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세계 각국이 이달 31일부터 내달 12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 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COP26)을 앞두고 탄소 중립 목표 시기를 공개하고 있지만 경제 성장이 급한 인도는 달성 목표도 공개하지 않은 채 이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 것입니다.

    이날 회견에 동석한 환경부 고위 공무원인 R.P. 굽타도 "(대기 중에) 축적된 배출 가스가 기후 변화의 원인"이라며 "넷제로 자체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며 "각국이 대기 중에 얼마나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World Now] 세계 3위 탄소배출국 인도 "부자국가가 책임져야"

    인도 아메다바드의 석탄화력발전소. [사진제공: 연합뉴스]

    <인도 세계 3위 탄소배출국이지만 누적량은 4%뿐>

    BBC뉴스에 따르면 인도의 연간 탄소 배출량은 7억1천400만톤으로 중국 27억7천700톤, 미국 14억4천200만톤에 이은 대표적인 탄소 배출국입니다.

    하지만 1850년대 이후부터 따지면 인도가 세계 누적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에 그친다고 AP통신은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야다브 장관은 부자 국가들이 탄소 배출과 개발도상국 및 기후 변화 취약국의 이익 보호와 관련해 '역사적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대기 오염을 일으키며 경제 성장을 했던 선진국이 이제 막 경제를 일으키려는 개발도상국에 환경 대응 부담을 지우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World Now] 세계 3위 탄소배출국 인도 "부자국가가 책임져야"

    인도 기후변화 시위

    <인도 "기후 정의를 위해 싸울 것">

    야다브 장관은 이번 COP26에서는 `기후 정의`(climate justice)를 위해 싸울 것이라며 부자 국가가 지구 온도 상승 완화 조치에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도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450GW의 전력을 확보하기로 하는 등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자체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 중입니다.

    야다브 장관은 "인도는 부자 나라의 약속된 자금 지원 없이 목표치를 달성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인도 재무부는 2019년에 자국의 기후 목표 달성 비용을 2조5천억달러 우리돈 약 2925조원으로 추산한 바 있습니다.

    이번 COP26에는 당초 불참이 예상됐던 나렌드라 모디 총리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야다브 장관은 "인도는 이번 회의에서 기후 변화 대응 관련 해결책을 찾는데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