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우리가 명성황후 시해‥생각보다 간단" 일본 외교관 추정 편지 발견

"우리가 명성황후 시해‥생각보다 간단" 일본 외교관 추정 편지 발견
입력 2021-11-16 11:37 | 수정 2021-11-16 11:38
재생목록
    "우리가 명성황후 시해‥생각보다 간단" 일본 외교관 추정 편지 발견

    명성황후 추모제 모습 (2006.10.9)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을미사변 '실행 그룹' 중 한 명인 일본 외교관이 명성황후 시해 다음 날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서신이 발견됐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조선에 영사관보로 머물던 호리구치 구마이치가 발송인으로 돼 있는 편지에 "우리가 왕비를 죽였다"며 명성황후 시해 사건 경위가 상세히 기록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는 일본 외교관, 경찰, 민간인으로 구성된 실행 그룹의 일원이었습니다.

    모두 8통의 편지 중 명성황후 시해 다음 날인 1895년 10월 9일 자 편지에는 사건 현장에서 자신이 했던 행동을 상세하게 기술했습니다.

    그는 "진입은 내가 담당하는 임무였다. 담을 넘어 (중략) 간신히 오쿠고텐(귀족 집 안쪽에 있는 건물, 침소)에 이르러 왕비를 시해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생각보다 간단해 오히려 매우 놀랐다"고 소감까지 적었습니다.

    이 편지들은 1894년 11월 17일부터 사건 직후인 1895년 10월 18일까지 쓴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일본 니가타현 나카도리무라(현재의 나카오카시)의 한학자이며 호리구치의 고향 친구인 다케이시 데이쇼가 수신인으로 돼 있습니다.

    나고야시에 거주하는 우표·인지 연구가 스티브 하세가와씨가 편지를 고물 시장에서 입수했으며 '조선 왕비 살해와 일본인'의 저자인 재일 역사학자 김문자 씨가 붓으로 흘려 쓴 문자를 판독했습니다.

    편지가 원래 보관된 것으로 여겨지는 장소나 기재된 내용, 소인, 봉인 편지를 만든 방법 등에 비춰볼 때 호리구치의 친필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전했습니다.

    김문자 씨는 "사건의 내용이나 가족에 관한 기술 등에 비춰보더라도 본인의 진필로 봐도 틀림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역 외교관이 왕비 살해에 직접 관여했다고 알리는 문구에서 충격을 느꼈다. 불명확한 점이 많은 사건의 세부를 해명하는 열쇠가 되는 가치가 높은 자료"라고 덧붙였습니다.

    을미사변은 1895년 10월 8일 미우라 고로 당시 일본 공사의 지휘로 일본 군인, 외교관 등이 경복궁을 기습해 명성황후를 시해하고 시신에 석유를 뿌려 불태운 사건입니다.

    일본에 유리하도록 불평등하게 설정된 강화도조약 하에서 실행 그룹의 일본인에게 당시 조선의 재판권이 미치지 않았습니다.

    사건 다음 해 1월 일본 육군 장교 8명은 군법회의에서 무죄로 결론이 났으며 미우라와 호리구치 등 48명은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면소·석방됐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