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고은상

KDI "상병수당 앞서 아플 때 쉬는 권리부터 보장해야"

KDI "상병수당 앞서 아플 때 쉬는 권리부터 보장해야"
입력 2022-06-28 15:28 | 수정 2022-06-28 15:29
재생목록
    KDI "상병수당 앞서 아플 때 쉬는 권리부터 보장해야"

    KDI 제공

    한국형 상병수당 도입에 앞서 근로자들이 아플 때 쉴 수 있는 병가 제도를 정착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권정현 한국개발연구원 KDI 연구위원은 아픈 근로자를 위한 새로운 안전망 설계`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권 연구위원은 상병수당 수급은 아플 때 쉬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현재 시범사업 모형은 근로 무능력 기간 중 상실 소득만을 보장할 뿐 병가·휴직 등 아플 때 쉬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병가·휴가 이용이 어려운 취약한 일자리 근로자일수록 상병수당 제도에 접근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실제로 300인 이상 사업체의 정규직 중 72.2%가 병가 제도를 적용받고 있지만 30인 미만 사업체의 비정규직 중 병가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7.1%에 그칩니다.

    사업체 규모와 고용 안정성에 따라 병가 제도의 적용 격차가 제도의 사각지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권 연구위원은 상병수당이 보편적 안전망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현재 법정휴가가 아닌 무급 병가를 법제화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상병수당의 소득대체율은 상병 수준 별로 차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고용과 소득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큰 장기간에 걸친 중증 상병에 대해선 소득 보장 수준을 높이고 일자리 상실 위험과 소득 감소 위험이 낮은 단기간 상병에 대해선 보장 수준을 낮추자는 의미입니다.

    또 상병수당 제도가 도입된 후 발생할 수 있는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선 의료인증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상병수당 의료인증에 근로 능력 평가를 포함, 근로 복귀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인증 제도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