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김윤미

"미국 내년 경제 성장률 잠재 수준으로 하락"‥2% 밑돌수도

"미국 내년 경제 성장률 잠재 수준으로 하락"‥2% 밑돌수도
입력 2022-07-03 13:42 | 수정 2022-07-03 13:43
재생목록
    "미국 내년 경제 성장률 잠재 수준으로 하락"‥2% 밑돌수도

    자료 제공: 연합뉴스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내년에 잠재 성장률 수준까지 낮아질 거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 뉴욕사무소가 공개한 '2022년 하반기 미국 경제 전망과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 IMF,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 옥스퍼드경제연구소 OEF, 85개 투자은행은 미국의 국내총생산 성장률을 올해 1.7∼2.9%, 내년 1.2∼2.4%로 전망했습니다.

    공급망 회복 지연과 원자재 가격 급등 등의 공급 충격과 통화 긴축 기조 영향으로 올해 미국 성장률이 큰 폭으로 둔화한 뒤 내년에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는 겁니다.

    한은은 "에너지 가격의 추가 상승, 공급망 제약 장기화 가능성,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확산과 이에 대응한 긴축기조 강화 등으로 성장의 하방 리크스(위험)가 우세하지만, 전망의 불확실성도 매우 크다"며 "특히 통화정책 긴축 기조가 강해진 3월 이후 경기 침체 발생 우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48개 투자은행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1년 이내 경기 침체 발생' 확률의 중간값은 3월 20%에서 지난달 28일 33%로 높아졌습니다.

    아울러 한은 프랑크푸르트 사무소의 '2022년 하반기 유로지역 경제 전망과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전망 기관들은 유로 지역의 경제 성장률 또한 올해 2%대 중후반, 내년 2%대 초반 수준으로 내다 봤습니다.

    한은은 "성장 속도가 당초 예상을 하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부문별로는 민간소비가 개선세를 보이겠지만 투자와 수출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