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고은상

이창양 "수출경쟁력 높이고 원전 최대 활용‥이달 반도체 대책 발표"

이창양 "수출경쟁력 높이고 원전 최대 활용‥이달 반도체 대책 발표"
입력 2022-07-06 11:39 | 수정 2022-07-06 11:40
재생목록
    이창양 "수출경쟁력 높이고 원전 최대 활용‥이달 반도체 대책 발표"

    발언하는 이창양 장관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세계적인 물가상승과 에너지 충격이라는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기저 원전인 원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오늘 세종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복합위기라고 말을 하는데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우리 경제에 외부의 날카로운 쇼크가 왔고 에너지 가격의 폭등으로 에너지 쇼크도 동시에 닥쳐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낮은 나라들은 큰 문제가 없지만 우리는 수입 의존도가 커 두 쇼크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며 "지금 해야 할 방향은 크게 두 가지"라고 덧붙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대외 수출 경쟁력을 최대한 높여야 하고 에너지 쇼크를 완충하기 위해 탄탄한 기저 전원인 원전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에너지 수요 효율화를 추진해야 한다"며 "최근 발표한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도 원전 역할을 강화하고 에너지 안보를 튼튼히 하면서 수요 효율화를 추진하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장관은 "지금까지 경제에 대해 압축 성장 전략을 써와 에너지 수요 효율화는 신경을 쓰지 못했는데 에너지 다소비·저효율 체제를 바꾸지 않으면 에너지 쇼크에는 계속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국무회의에서 에너지정책 방향을 논의하면서 서울을 에너지 스마트도시로 만들어보자는 이야기도 있었다"며 "올해 뉴욕에서는 건물이 에너지 효율을 어느 수준 지키지 않으면 허가를 내주지 않는 법이 통과되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물가 오르면서 경기는 후퇴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와 관련해서는 "물가가 오르는 것을 막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생산성 향상"이라며 "경제 생산성을 높여야 물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설비투자에 세액공제를 많이 해주는 쪽으로 기획재정부에 이야기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이 설비 투자를 촉진하도록 정책적인 힘을 모으는 것이 스태그플레이션을 치고 나가는 핵심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투자를 촉진하는 두 축은 세액공제 확대와 함께 규제개혁으로, 조만간 화학물질에 대한 규제 완화를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이 장관은 최근 체코·폴란드를 방문해 `원전 세일즈`에 나선 것에 대해서는 "자세히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시공력과 유지보수, 운영능력 등 한국 원전에 대한 대외 평가는 좋다"며 "계속 노력하면 원전은 앞으로 수출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습니다.

    이 장관은 체코·폴란드 방문 당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펼친 것을 거론하면서 "체코·폴란드 모두 한국을 지지하겠다는 답을 얻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번 달 반도체 종합대책이 나올 것"이라며 "반도체와 연관된 산업들이 동시에 커야 경제 임팩트가 있으므로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로봇 등 반도체와 연관된 산업들을 어떻게 육성할지 전략을 만들어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