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고은상

은행예대금리차 매달 공시‥은행별 금리차 한곳서 확인

은행예대금리차 매달 공시‥은행별 금리차 한곳서 확인
입력 2022-07-06 15:40 | 수정 2022-07-06 15:41
재생목록
    은행예대금리차 매달 공시‥은행별 금리차 한곳서 확인

    사진 제공:연합뉴스

    앞으로 은행들이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 이른바 예대금리차를 매달 비교공시합니다.

    은행들이 대출금리를 합리적으로 산정하고 있는지도 세부 항목별로 재점검해 문제점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 정보 접근성 확대와 은행 간 금리경쟁 촉진을 위해 금리정보 공시제도를 개선키로 하고 7월 금리부터 공시가 이뤄지도록 은행권이 관련 전산시스템 개편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개선안은 전체 은행의 신규취급액 기준 예대금리차 정보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비교 공시토록 하고 공시 주기를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도록 했습니다.

    또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을 합한 대출 평균과 함께 가계대출만을 기준으로 한 예대금리차를 함께 공시합니다.

    특히 가계대출 금리 공시 기준은 신용점수 구간별로 나눠 공시하기로 했습니다.

    평균금리만 공시하면 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이 높은 인터넷은행의 평균 예대금리차가 상대적으로 크게 보여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지적을 수용한 결과입니다.

    현재도 은행연합회에서 매달 은행별 대출금리 정보가 비교 공시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은행 자체등급 구간별로 금리정보가 표시되다 보니 제대로 된 금리정보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었었습니다.

    은행 예대금리차의 투명한 공시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주요 공약 중 하나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