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신지영

삼성전자 노조, 임금피크제 단체소송 추진‥소송인단 모집

삼성전자 노조, 임금피크제 단체소송 추진‥소송인단 모집
입력 2022-09-19 16:32 | 수정 2022-09-19 16:33
재생목록
    삼성전자 노조, 임금피크제 단체소송 추진‥소송인단 모집

    자료 제공: 연합뉴스

    삼성전자 노동조합이 회사가 시행 중인 임금피크제가 부당하다며 단체소송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 내 조합원 수가 가장 많은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은 지난 15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임금피크제 단체소송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우선 조합원을 위주로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이후 조합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일반 직원들도 소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2014년 직원 정년을 만 55세에서 만 60세로 연장하며 임금피크제를 도입했습니다.

    초기에는 만 55세를 기준으로 전년 임금 대비 10%씩 줄여나가는 방식이었지만, 이후 임금피크제 적용 시기를 만 57세로 늦췄고 임금 감소율도 5%로 완화했습니다.

    대법원은 지난 5월 합리적 이유 없이 나이만을 기준으로 임금을 깎는 방식의 임금피크제는 무효라는 판단을 내렸는데, 노조는 이를 근거로 업무변동 없이 임금이 삭감되는 현행 삼성전자의 임금피크제도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합리적이고 정당한 절차에 따라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를 도입해 운영 중"이라며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삼성전자 노사는 '노사상생 태스크포스'를 통해 이달 말부터 임금피크제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