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고은상

관세청, 필로폰 등 마약류 392만명분 적발‥태국과 합동단속

관세청, 필로폰 등 마약류 392만명분 적발‥태국과 합동단속
입력 2022-09-20 18:30 | 수정 2022-09-20 18:30
재생목록
    관세청, 필로폰 등 마약류 392만명분 적발‥태국과 합동단속

    연합뉴스TV 제공

    관세청은 태국 관세총국과 합동 마약 단속을 통해 메스암페타민 이른바 필로폰 22㎏과 야바YABA 29만정, MDMA 일명 엑스터시 479정 등 불법 마약류 35건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적발된 마약류는 약 392만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으며 23만명을 중독시킬 수 있는 양으로 평가됩니다.

    관세청은 최근 태국으로부터 마약 밀수가 급증하자 지난해 11월 태국의 관세총국에 합동 단속을 제안했습니다.

    지난해 관세청이 적발한 필로폰 밀수 건수는 123건이었는데 이중 태국으로부터 온 밀수가 60건 48.8%이었습니다.

    태국은 미얀마·라오스와의 접경지대에서 생산되는 마약류의 주요 경로로 분석되고 있꼬 태국·미얀마·라오스의 3국 접경지대인 일명 '동남아 골든트라이앵글'은 전 세계 마약류의 25%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국의 관세당국은 지난 5월부터 4개월간 마약 밀수 작전 `사이렌`을 공동으로 진행해 마약류 밀수 동향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공유하고 태국에서 한국으로 반입되는 마약류 의심 화물을 추적했습니다.

    그 결과 작전 수행 이전 4개월간 적발된 태국발 마약 밀수 건수 11건의 3배에 달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관세청은 전했습니다.

    주요 적발 사례로는 야바 1만9천600정을 초콜릿에 숨긴 사례, 원통형 의자에 필로폰 1.9㎏을 은닉한 사례, 여행 가방 등받이에 필로폰 1.3㎏을 숨긴 사례 등이 있었습니다.

    밀수 경로를 보면 국제우편이 29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국제우편이 특송화물보다 운송비용이 저렴하고 송·수하인 정보가 불명확해 추적이 어렵다는 점을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관세청은 "이번 사이렌 작전은 관세청 최초의 양자 합동 마약밀수 단속 작전이자, 한국·태국 관세당국 간 성공적인 공조 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관세청은 공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태국 관세당국과 이날 '마약류 단속에 관한 상호협력 강화 의향서'를 체결했습니다.

    의향서에는 합동단속의 연례화, 마약류 밀수정보의 실시간 교환, 세미나·인적교류 활성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윤태식 관세청장은 "마약류 공급지역과 소비지역의 관세당국 간 합동단속이 마약류 밀수 예방·차단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관세청은 마약류 주요 공급지역에 있는 국가들과 합동단속을 확대하는 등 마약류 밀수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