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임경아

공정위원장, 배달앱3사 대표에 "사장님·소비자 부담 완화 필요"

공정위원장, 배달앱3사 대표에 "사장님·소비자 부담 완화 필요"
입력 2022-09-22 17:01 | 수정 2022-09-22 17:02
재생목록
    공정위원장, 배달앱3사 대표에 "사장님·소비자 부담 완화 필요"

    배달앱 이용 자영업자 이야기 듣는 공정위원장-배달앱 3사 [사진 제공: 연합뉴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취임 후 첫 현장 일정으로 배달앱 사업자들을 만나 음식점주와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한 자율규제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오늘 서울 공정거래조정원에서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주요 배달앱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 부담 완화와 상생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간담회 전에는 대표들과 함께 서울역 인근 치킨점을 찾아 음식점주들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점주들은 이 자리에서 높은 플랫폼 이용 수수료와 배달비, 별점 시스템 등을 개선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플랫폼 참여자의 성장이 곧 플랫폼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만큼 이해당사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해 선순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배달앱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소비 심리 위축 우려 등으로 소상공인과 서민의 고충이 가중되고 있는 시점"이라며 "배달앱을 이용하는 사장님과 소비자들의 부담을 완화하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나가기 위한 자발적인 상생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자율규제가 플랫폼 혁신 성장을 유지하면서도 거래당사자간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자율규제 논의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요기요' 서성원 대표는 "사장님과 고객, 라이더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광고에 대한 클릭이 실제 구매로 이어졌을 때만 광고비를 받는 방식을 연말까지 추진하려 한다고 전했습니다.

    '배달의민족' 김범준 대표는 "거래관계에서 투명성을 높이고, 교육·정보제공 등과 같은 상생 협력을 통해 입점업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쿠팡이츠' 김명규 대표는 "배달앱이 지금까지 소비자 편의 증진과 소상공인의 수익 창출에 기여했다는 점도 정책 수립 과정에 충분히 고려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