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박진준

전세사기·깡통전세 예방 위해 임대차 제도개선

전세사기·깡통전세 예방 위해 임대차 제도개선
입력 2022-11-21 16:32 | 수정 2022-11-21 16:32
재생목록
    전세사기·깡통전세 예방 위해 임대차 제도개선

    자료사진

    깡통전세나 전세사기 등으로 인해 임차인의 피해가 커지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정부가 임대차 제도개선에 나섰습니다.

    국토부와 법무부는 오늘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등을 내년 1월 2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두 부처가 지난 11일 당정협의회를 열어 전세사기 방지대책과 관리비 투명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논의한 뒤 이뤄진 후속조치입니다.

    이른바 '깡통전세'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선순위 임차인 정보 확인권을 신설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예비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선순위 보증금 등 정보제공에 관한 동의를 요구할 수 있다는 내용을 분명히 하고, 임대인은 이에 동의할 것을 의무화했습니다.

    또 임대인이 계약 전에 체납한 세금이 있는지를 알게끔 예비 임차인이 납세증명서 제시를 요구할 권한도 신설합니다.

    다만, 임대인의 입장을 고려해 납세증명서의 제시를 거부할 수 있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거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전세보증금을 회수하지 못할 위험에 처한 소액임차인 등 주거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우선변제를 받을 임차인의 범위를 최대 1억 6500만 원까지로 상향하기로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