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iMBC 연예
기자이미지 iMBC 연예

[애프터스크리닝] 수많은 여성 예술인을 향한 위로와 격려 '오마주' ★★★

[애프터스크리닝] 수많은 여성 예술인을 향한 위로와 격려 '오마주' ★★★
입력 2022-05-12 16:42 | 수정 2022-05-12 16:42
재생목록

    ● 줄거리

    iMBC 연예뉴스 사진

    엄마 영화는 재미없다는 아들과 늘상 밥타령인 남편, 잇따른 흥행 실패로 슬럼프에 빠진 중년의 영화감독 지완. 아르바이트 삼아 60년대에 활동한 한국 두 번째 여성 영화감독 홍은원 감독의 작품 '여판사'의 필름을 복원하게 된다. 사라진 필름을 찾아 홍감독의 마지막 행적을 따라가던 지완은 정체를 알 수 없는 모자 쓴 여성의 그림자와 함께 그 시간 속을 여행하게 되는데... 어쩐지, 희미해진 꿈과 영화에 대한 열정이 되살아나는 것만 같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 비포스크리닝

    칸 영화제, 베를린 국제 영화제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며 많은 수상도 하고 있는 실력파인 신수원 감독의 신작이다.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하는 제목 '오마주' 처럼 신수원 감독은 한국의 두 번째 여성감독인 홍은원 감독이 만든 영화 '여판사'를 소개하며 우리나라의 여성감독, 그렇게 모험적으로 살아온 분들을 통해 위로와 희망, 따뜻한 기운을 선사하고 싶었다고 했다.
    이 영화에는 '기생충'의 결정적 장면을 만들어 낸 이정은이 출연한다. 데뷔 이후 첫 단독 주연작인 '오마주'에서 이정은은 감독 역할로 출연해 매 삶과 예술을 사랑하는 인물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 작품마다 현실 생활 연기로 감탄을 자아내는 권해효, 충무로의 기대주 탕준상, 관록있는 이주실, 신수원 감독과 ‘마돈나’, ‘젊은이의 양지’를 함께한 김호정 배우가 특별 출연한다.

    이 영화는 개봉전부터 많은 영화제에 초청되며 화제를 모았다. 제69회 호주 시드니영화제, 제18회 영국글래스고영화제, 제34회 도쿄국제영화제, 제21회 트라이베카영화제, 2022 워싱턴한국영화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초청되었고, 제20회 피렌체 한국영화제 최고상인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 애프터스크리닝
    영화 감독 신수원을 이정은이 스크린 위로 옮겨 놓은 듯 했고, 1세대 영화 감독의 자취를 쫓는 영화 감독의 이야기라는 액자 속의 액자 컨셉으로 현재와 과거의 예술 여성들의 삶을 보는 소감은 아주 독특했다.
    그 와중에 너무나 한 가족 같이, 같이 지낸 세월이 묻어나는 부부의 연기를 자연스럽게 해내는 이정은과 권해효 배우의 연기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든다. 그 와중에 천연덕 스럽게 이들 부부의 아들을 연기한 탕준상의 연기도 감탄스러웠다. 판타지스럽거나 옛날 이야기처럼 느껴질수 있는 부분을 현실에 꽉 붙들어 매는건 이들 배우들의 생활연기 덕이었다.
    신수원 감독의 전작들을 보고 이 영화가 또 어둡거나 염세적이지 않을까 생각하셨던 관객이라면 화들짝 놀랄수도 있을 것이다. 담백하고 정갈하게 위로와 격려, 응원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영화의 결에 감독의 초기 작품을 떠올리게도 된다.
    솔직히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 여성 영화감독의 생활은 어떨지에 대해 특별히 생각해보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 영화를 통해 여성으로서, 예술을 직업으로 꾸려가며 일과 가정의 양립을 꿈꾸는 건 얼마나 힘들고 버거운 일일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물론 영화적 상상력이 많이 가미된 것이기에 현실이 꼭 이렇다고만은 할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들어 했던 많은 여성 감독들의 인터뷰, 그리고 '오마주'를 통해 들여다 본 1세대 여성 영화인들의 이야기를 보면 지금 만들어지고 있는 작품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의미있는 것인지 새삼스럽게 생각하게 된다.

    영화 ‘오마주’는 한국 1세대 여성영화감독의 작품 필름을 복원하게 된 중년 여성감독의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시네마 여행을 통해 1962년과 2022년을 잇는 아트판타지버스터로 일상과 환상을 오가는 위트 있고 판타스틱한 여정을 담고 있다. 꿈꾸는 이들에게 보내는 위로와 격려, 세상의 모든 예술인들에게 보내는 러브레터가 될 아트판타지버스터 영화 ‘오마주’는 5월 26일 개봉한다.



    김경희 / 사진제공 준필름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