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서혜연

외교부, 미 대북제재에 "대화와 제재 모두 긴요하다는 기존 입장"

외교부, 미 대북제재에 "대화와 제재 모두 긴요하다는 기존 입장"
입력 2022-01-13 12:18 | 수정 2022-01-13 12:20
재생목록
    외교부, 미 대북제재에 "대화와 제재 모두 긴요하다는 기존 입장"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 제공: 연합뉴스]

    외교부는 미국이 미사일 물자 조달 등에 관여한 북한인들을 제재한 데 대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해 대화와 동시에 대북제재 이행이 긴요하다는 미국의 기존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 측은 북한과의 대화에 열려있으며,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기존의 대북제재를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간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국자는 "한미는 긴밀한 공조하에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대화 재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도 이에 호응해서 추가적으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대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은 현지시간 12일 북한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관여한 북한 국적 6명과 러시아인 1명, 러시아 기업 1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의 탄도미사일과 관련된 첫 대북제재로, 핵과 미사일 개발을 위해 러시아와 중국에서 부품 조달 활동을 해온 북한 국방과학원 측 인사들이 제재 대상에 올랐습니다.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국무부와 재무부의 지정 외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2021년 이후 6건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제재를 제안한다"고 발표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추가 제재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