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학수

민주당 "尹 장모 명의신탁 추가 의혹"‥국민의힘 "차명 재산 아냐"

민주당 "尹 장모 명의신탁 추가 의혹"‥국민의힘 "차명 재산 아냐"
입력 2022-01-15 14:10 | 수정 2022-01-15 14:10
재생목록
    민주당 "尹 장모 명의신탁 추가 의혹"‥국민의힘 "차명 재산 아냐"

    사진 제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장모 최 모 씨가 타인 소유의 양평군 토지에 근저당권을 설정해 대출받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명의신탁'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 TF는 오늘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히고 해당 토지와 대출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TF에 따르면 해당 토지는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교평리의 농지 총 4천872㎡로 1954년생인 김모씨 앞으로 등기돼 있습니다.

    이 땅에는 2011년 8월부터 현재까지 약 10년간 총 4회에 걸쳐 24억7천700만원의 근저당이 설정됐고, 근저당권에 따른 채무자는 모두 윤 후보의 장모 최 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F는 "최 씨가 타인 명의의 부동산을 담보로 근저당을 설정한 것은 이뿐 만이 아니다"라며 "최 씨는 친인척과 동업자 명의의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토지 5개 필지 등에 2번에 걸쳐 총 25억원에 달하는 근저당권을 설정해 대출받은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F 상임단장인 김병기 의원은 "남의 땅을 마치 자기 땅처럼 저당 잡아 대출받는 최 씨의 비범한 대출 기법"이라며 "검사였던 윤 후보를 사위로 맞은 2012년 이후에도 3번이나 남의 땅을 담보로 대출받은 것을 허투루 넘겨선 안 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반복적으로 제기하는 차명 부동산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언론 공지에서 "민주당은 등기부등본에 가등기가 설정돼 있거나 금융기관에 담보만 제공되면 차명이라는 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으나,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민주당이 의혹을 제기한 토지는 최 씨와 가까운 친인척이 수십 년간 소유해 온 것으로, 최 씨가 대출을 받을 때 부탁해 최 씨 소유의 다른 토지들과 함께 담보로 제공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변인은 "최 씨의 친인척이 대출 변제 능력이 충분한 최씨에게 토지를 담보로 제공하는 편의를 제공한 것"이라며 "차명 재산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