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정동훈

열병식 준비하는 북한, '신형 고체 ICBM' 공개하나

열병식 준비하는 북한, '신형 고체 ICBM' 공개하나
입력 2022-01-23 09:12 | 수정 2022-01-23 09:13
재생목록
    열병식 준비하는 북한, '신형 고체 ICBM' 공개하나

    북한, 작년 열병식서 공개한 신형 ICBM '화성-17형' [사진 제공: 연합뉴스]

    북한이 이르면 다음 달 진행할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등 전략무기를 공개할지 주목됩니다.

    북한이 최근 노동당 정치국 회의에서 그간 중단했던 핵실험과 ICBM 발사의 재개 검토를 시사한 상황에서 ICBM 발사 전 열병식을 통해 공개하며 미국을 압박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현재 준비하는 열병식 규모와 진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오는 2월 16일 김정일 생일에 즈음해 대규모 열병식이 개최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과 겹치는 점을 고려하면 김일성 생일인 4월 15일 전후에 열병식이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소식통은 "이번 열병식에서는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ICBM이 등장할 수도 있다"면서 "북한으로서는 이런 ICBM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미국에 큰 압박을 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군과 당국, 전문가들은 북한이 작년 초 당대회에서 `5대 과업` 중 하나로 제시한 고체로켓 모터를 장착한 신형 ICBM을 공개할 가능성을 꼽고 있습니다.

    국내 미사일 권위자인 장영근 한국항공대 교수는 "고체 ICBM을 개발했다면 이를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과거 북한의 미사일 개발 과정을 보면 자신들이 설계한 대로 모형을 만들고 이를 구현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다 만들지 않았더라도 설계한 모형을 열병식에서 보여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고체 연료 미사일은 연료를 사전에 저장해 놓을 수 있어 발사 준비 시간이 짧아 신속하고 은밀한 기습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료 주입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주입 뒤 장시간 대기도 어려운 액체 연료 미사일보다 위협적입니다.

    북한이 그간 공개하거나 시험 발사한 ICBM은 모두 액체 연료를 사용했고, 고체 연료 ICBM과 관련해서는 그간 공개된 적이 없습니다.

    북한은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고체로켓 모터를 지속해서 대형화하는 방식으로 고체 ICBM 개발을 진행해온 것으로 장 교수는 분석했습니다.

    아울러 2020년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등장한 다탄두(MIRV) 형상의 `괴물 ICBM`(화성-17형)의 탄두부를 `초대형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도록 변형한 ICBM의 공개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 성공 과시할 수도 이번 열병식에서는 연초 두 차례 연속 시험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도 개발 성공 과시 차원에서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전문연구위원은 "북한 입장에서는 미국이 극초음속 미사일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보여줄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했습니다.

    그는 "대내적으로도 `국방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므로, 신형 전차나 장갑차 등을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신형 무기체계가 동원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19일 보도된 정치국 회의에서 김정일·김일성 생일에 `경축행사`를 준비하겠다는 내용을 주요 의제로 채택했습니다.

    올해는 김정일 생일 80주년, 김일성 생일 110주년으로 둘 다 북한이 중요하게 여기는 정주년입니다.

    정주년은 5·10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를 뜻합니다.

    북한이 핵실험·ICBM 발사 검토를 시사하며 `강대강` 기조를 보이는 만큼, 이번 열병식도 대미 압박용 카드의 일환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