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준범

"과학 방역 추진"‥달라지는 '코로나 대응'

"과학 방역 추진"‥달라지는 '코로나 대응'
입력 2022-05-10 09:17 | 수정 2022-05-10 09:17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정부가 당장 다루게 될 보건 복지 분야의 현안은 역시 코로나19 대응이겠죠.

    지금은 감소세가 안정적인 상황이지만, 앞으로 백신 효과가 떨어지고 새 변이가 등장하면

    가을쯤 재유행이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새 정부의 방역 정책은 어떤 모습일지, 또 뭐가 달라지는지 이준범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리포트 ▶

    후보 시절부터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정부의 방역 정책이 비과학적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데이터나 전문가 의견보다는 여론과 정무적인 판단을 중시했다는 겁니다.

    [윤석열/당시 대선후보 (지난 2월)]
    전문가 얘기를 안들었다는 겁니다. 그야말로 주먹구구식 방역이다,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별도의 코로나 특위를 꾸렸던 인수위는 새 정부에선 '과학방역'을 하겠다며 차별화를 공언했습니다.

    현재 유행이 안정된 상태인 만큼 가을로 예상되는 재유행 대비 계획에 방역의 초점을 맞췄습니다.

    당장 변화가 예상되는 건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입니다.

    음식점과 유흥주점, 헬스장 등 업종별로 제한하던 기존 방식을 밀집, 밀폐도 기준으로 바꾸겠다는 게 새 정부의 계획입니다.

    [안철수/대통령직인수위원장]
    "집합금지 업종이라고 해서, 카페에서 확진자가 생기면 카페 전체를 닫는다든지, 복싱은 되고 킥복싱은 안 되고 이런 이상한 주먹구구식 그런 기준이 아니라.."

    또, 감염 우려가 높은 고위험 다중이용시설의 환기 설비 기준을 마련하고, 설치 비용도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달 중으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모두 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나 공연, 스포츠 관람 등에서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지침도 모두 없애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 마스크 착용은 새 정부에서도 당분간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확진자 7일 격리 폐지는 인수위가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만큼, 당초 예정됐던 23일보다 미뤄질 수 있습니다.

    백신 이상반응 지료비 지원 한도는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사망 위로금은 1억 원까지로 두 배 올리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고위험군은 검사 당일, 먹는 치료제 처방과 입원까지 가능하도록 '패스트트랙'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