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민찬

한동훈 "정치검사 출세, 지난 3년 가장 심해‥그런 과오 않을것"

한동훈 "정치검사 출세, 지난 3년 가장 심해‥그런 과오 않을것"
입력 2022-05-19 13:19 | 수정 2022-05-19 13:20
재생목록
    한동훈 "정치검사 출세, 지난 3년 가장 심해‥그런 과오 않을것"

    사진 제공: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른바 '윤석열 라인'의 부활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번 검찰 인사에 대해 "능력과 공정에 대한 소신을 기준으로 인사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장관은 오늘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검찰 인사가 납득하고 수긍할 인사라고 평가하느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한 장관은 이번 인사에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됐는지에 대해 "법무부 장관은 대통령의 위임을 받아 검찰 인사를 한다"고 답하며, '윤석열 인사'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현 정부의 인사"라고 맞받아쳤습니다.

    또 '정치검사가 출세한다는 시중의 통념이 왜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난 3년이 가장 심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윤 대통령과의 인연을 바탕으로 인사한 것 아니냐는 계속되는 질문에도 "인연을 중심으로 발탁했다는 것은 오해"라며 "제가 인연 중심으로 밥 먹고 다니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뜻에 맞지 않는 검사들을 한직인 법무연수원으로 좌천시켰다는 지적에는 "저도 법무연수원에서 근무했는데, 거기서 충실히 근무했던 기억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 장관은 검찰 수사를 받을 때 휴대전화 비밀번호 제출을 거부한 것에 대해서도 "저뿐만 아니라 이재명 전 지사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며 "이건 모든 국민에게 보장되는 권리"라고 주장했습니다.

    간첩조작사건으로 징계를 받았던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을 둘러싼 부적격 논란에 대해서는 "인사는 제가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제가 판단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면서도 "충분히 말씀하실 만한 지적이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경찰의 성남FC 사건 수사에 대해 야권이 '편파 수사, 검찰 독재' 등이라 주장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에는 "절차에 따라 수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