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기주

대통령실 "IPEF 가입에 中 과잉반응‥한국을 만만하고 약한 고리로 봐"

대통령실 "IPEF 가입에 中 과잉반응‥한국을 만만하고 약한 고리로 봐"
입력 2022-05-19 14:58 | 수정 2022-05-19 15:58
재생목록
    대통령실 "IPEF 가입에 中 과잉반응‥한국을 만만하고 약한 고리로 봐"

    자료사진

    한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 워크' IPEF 가입에 대해 중국이 반발하고 나서자, 대통령실은 "중국이 너무 민감하게 과잉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중국이 한국을 만만하게만 보는 건 한국을 약한 고리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중국이 8개 회원국 중 한국만 콕 찝어서 그러는게 공정하다고 생각느냐"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는 최근 중국 왕이 외교부장이 박진 외교부장관에게 "한중 탈동조화, 디커플링의 부정적 경향에 반대한다"고 밝힌 데 이어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도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파벌을 끌어들여 분열과 대항을 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실현될 수 없다"고 비판하자, 대통령실이 직접 나서 이를 반박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나라는 디지털 통상 규범을 싱가포르·뉴질랜드 등과 체결했고 미국과 일본도 양자 협정이 체결이 돼 있는 반면, 중국은 구글과 페이스북 등이 영업을 할 수 없는 등 데이터 방화벽이 쳐 있다"며 "중국은 거대한 땅이지만 섬이 되는 것"이라고 중국을 에둘러 비판했습니다.

    다만 "지금은 공급망을 제대로 관리하려면 일종의 동맹 체제가 필요하고 공급망 동맹은 경제안보의 핵심적인 부분"이라며 "절대 중국을 소외시키려는 것이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IPEF 참여에 대한 중국의 반발을 어느 정도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미국 설리번 보좌관이 왕이 부장에게 디커플링으로 가는게 아니라는 얘기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정례화된 한중 FTA 운영위에서 양국의 관심사를 충분히 소통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공급망을 제대로 관리 위해선 일종의 공급망 동맹 체제가 필요하고 이는 경제 안보에서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라며 "공급망 동맹은 기술동맹과 함께 경제 안보의 한 축"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