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서혜연

외교부 "IPEF가 중국 견제라는 시각에 동의 못해"

외교부 "IPEF가 중국 견제라는 시각에 동의 못해"
입력 2022-05-24 18:47 | 수정 2022-05-24 18:52
재생목록
    외교부 "IPEF가 중국 견제라는 시각에 동의 못해"

    사진 제공: 연합뉴스

    외교부는 "정부는 이번에 출범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즉 IPEF가 대중 견제라는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IPEF 출범과 관련해서 중국의 여러 가지 입장을 우려를 전제로 얘기가 나오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IPEF가 지향하는 바가 앞으로 새롭게 펼쳐질 인도-태평양 질서 속에서 미래 성장을 담보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을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 고민에서 시작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 대변인은 "한국을 포함해서 IPEF 참여 국가들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IPEF 규범 형성 과정에서 중국과도 긴밀하게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 대변인은 중국이 한국의 IPEF 참가에 대해 외교적 채널을 통해 입장을 전달했냐는 질문에는 "중국 측도 우리 정부의 입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세안 국가가 참여해 23일 공식 출범한 IPEF는 미국 주도의 무역 질서 설정을 위한 협의체로 대중국 견제의 성격을 띄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IPEF 참여가 새로운 한중 갈등의 요소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자, 외교부가 적극적으로 선을 그은 것입니다.

    외교부는 이번 한미정상회의 후속 조치를 위해 인태전략팀과 IPEF팀을 북미국과 양자경제외교국에 이번 달 내에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인태전략팀은 우리의 인태전략을 수립해 검토하는 것을 실무적으로 총괄하고, IPEF팀은 국내에서의 논의와 관련한 대외정책 주무 부서"라고 설명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