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신수아

윤 대통령 "인사권 대폭 부여‥우리 법무장관이 잘했을 것"

윤 대통령 "인사권 대폭 부여‥우리 법무장관이 잘했을 것"
입력 2022-06-23 10:30 | 수정 2022-06-23 10:31
재생목록
    윤 대통령 "인사권 대폭 부여‥우리 법무장관이 잘했을 것"

    자료 제공: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 공백 상태에서 검찰 간부 인사를 대거 단행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제대로 잘했을 것으로 본다"며 힘을 실어줬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차피 검사에 대한 인사권은 장관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하는 것"이라면서 "책임 장관으로서 인사권한을 대폭 부여했고, 우리 법무부 장관이 능력 등을 고려해 잘했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이 사실상 인사권을 행사할 수 없는 식물총장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검찰총장이 식물이 될 수 있겠느냐"며 "검찰총장은 전국 검찰의 수사를 지휘하는 사람"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법무부 중심 인사가 수사기관인 검찰의 독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비판에도 "걱정 안 해도 된다"면서 "수사가 진행되면 외부에서 간섭할 수 없다. 간섭하는 데 가만히 있으면 그게 수사기관이겠느냐"고 일축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중요한 건 그런 장관의 문제가 아니라 과거 청와대가 직접 권력기관을 움직였는데, 저는 민정수석실도 없애고 그것을 담당 내각의 장관들에게 맡기겠단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과거 정부처럼 대통령실을 통한 직접 통제가 아니라 법무부와 행정안전부를 통한 견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모두 대표적인 대통령 측근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