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지경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에 김진표, 부의장에 정진석·김영주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에 김진표, 부의장에 정진석·김영주
입력 2022-07-04 14:53 | 수정 2022-07-04 17:14
재생목록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에 김진표, 부의장에 정진석·김영주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5선 김진표 의원이 공식 선출됐습니다.

    국회가 원구성 협상 난항으로 '개점 휴업' 상태에 들어간 지 35일 만에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된 겁니다.

    김 의원은 오늘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에서 총 275표 가운데 255표를 얻어 당선됐으며, 21대 국회가 끝나는 2024년 5월까지 의장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국회는 부의장에는 4선 민주당 김영주 의원과 5선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을 각각 선출했습니다.

    김 부의장은 전임자인 김상희 전 부의장에 이은 헌정 사상 두 번째 여성 국회부의장입니다.

    정 부의장은 국회 상반기 부의장으로 내정됐지만, 민주당 상임위 독식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거부하다 지난 해 8월 31일부터 부의장직을맡아, 오는 12월 31일까지 부의장을 맡습니다.

    김 의장은 수락 연설에서 "여야가 의장 선출에 합의해주셔서 다행"이라면서 "여야 원내대표단에 조속히 원구성 합의까지 이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국회 개원은 권리가 아니라 의무이고 국민의 명령"이라면서 "여야 지도부는 국민의 명령을 지체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당면한 민생경제 위기에 긴급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회 민생경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사청문회 특별위원회도 시급히 구성해 남은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에 착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에 김진표, 부의장에 정진석·김영주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새로 선출된 김영주 부의장은 "대한민국이 처한위기 극복을 위해 국민께서 우리 국회에 바라는 것은 여야 간 소모적인 정쟁을 멈추고 민생을 보살피는 국회로 거듭나라는 것"이라며 "여야가 정책적으로 경쟁하고 국익 앞에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상생의 정치를 국민들께 보여드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진석 부의장도 "우리 모두는 국회 밖 국민의 고단한 삶의 문제를 더이상 외면하고 방치해선 안 되고, 더욱더 시급한 것은 상임위 구성 문제"라며 "여야 모두 집단지성으로 작금의 민생위기를 타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