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건휘

민주당, 국정원 '전직 원장 고발 보고'에 "윤석열 대통령이 답해야"

민주당, 국정원 '전직 원장 고발 보고'에 "윤석열 대통령이 답해야"
입력 2022-08-02 22:02 | 수정 2022-08-02 22:39
재생목록
    민주당, 국정원 '전직 원장 고발 보고'에 "윤석열 대통령이 답해야"

    국회 정보위 참석한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전직 국정원장들에 대한 고발을, 윤석열 대통령이 승인했다는 의혹을 제대로 해명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들은 오늘 입장문을 통해 "정권이 바뀌자마자 국정원이 전직 국정원장 두 명을 고발한 것은 충격적인 일"이라며 "정보기관이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선에 대한 무시 선언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그 충격적인 사건의 배후에 윤석열 대통령이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국정원장이 국회에 나와 전직 국정원장 고발 건을 대통령께 보고했고 대통령이 승인했다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보위 회의록 확인 결과, '대통령께 보고를 드렸고 대통령이 승인을 하셨다'고 선명하게 기록되어 있었다"면서 "이 모든 사태의 꼭대기에 윤석열 대통령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고백한 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위원들은 "이제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답해야 한다"면서 "국정원과 용산 대통령실 사이에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대통령께 보고한 날짜는 언제인지, 그리고 그 보고에 대해 대통령은 어떤 말로 ‘승인’을 한 것인지"에 대해 밝힐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정원장의 발언 관련 브리핑을 국정원이 거짓으로 덮으려 한 것에 대한 국정원의 공식적 사과를 요청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보고에 대한 언급까지 상세하게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김규현 국정원장은 오늘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국정원장이 전직 국정원장 고발 관련 사실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느냐'라는 질문에 "고발 관련 사실을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대통령이 승인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김 원장의 '승인' 발언은 국정원이 대통령실에 고발 방침을 통보했다는 사실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표현일 뿐이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또, 국정원이 대통령실로부터 고발을 허가받거나 양해받은 사실도 없고, 이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고도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