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기주

대통령실, 윤 대통령-펠로시 면담 불발에 "국익 총체적 고려한 것"

대통령실, 윤 대통령-펠로시 면담 불발에 "국익 총체적 고려한 것"
입력 2022-08-04 16:14 | 수정 2022-08-04 16:47
재생목록
    대통령실, 윤 대통령-펠로시 면담 불발에 "국익 총체적 고려한 것"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면담이 불발된 것과 관련해 "모든 것은 국익을 총체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영범 홍보수석은 오늘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중국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문의가 많은데 해석은 언론의 영역"이라고 말해 대중국 관계를 고려했음을 시사했습니다.

    '미 하원의장을 안 만나는 게 미 의회 경시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이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연극을 관람하는 게 맞느냐'는 질문에는 "미 의회를 경시할 이유도 없고 우리가 홀대하거나 경시할 이유도 없다"며 "연극은 어제저녁 펠로시 의장이 도착하기 전 봤다"고 답했습니다.

    최 수석은 또 윤 대통령과 펠로시 의장의 통화와 관련해선 "갑자기 만들어진 일정은 아니"라며 "펠로시 의장의 아시아 순방과 방한을 환영하고 앞으로도 양국 동맹 관계를 더 긴밀하게 강화하고 발전시키자는 이런 말씀을 나눌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의전 소홀 논란에 대해선 "공항 영접 등 제반 의전은 국회가 담당하는 것이 외교상, 의전상 관례"라며 "국회 의전팀이 영접하려고 했지만 늦은 시간과 공군기지라는 장소 등을 감안해 미국 측이 영접을 사양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