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엄지인

외교부 "민관협의회 외 다양한 방식으로 강제징용 피해자 의견 수렴"

외교부 "민관협의회 외 다양한 방식으로 강제징용 피해자 의견 수렴"
입력 2022-08-04 17:51 | 수정 2022-08-04 17:52
재생목록
    외교부 "민관협의회 외 다양한 방식으로 강제징용 피해자 의견 수렴"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측이 정부가 추진중인 민관협의회에 불참하기로 한 데 대해 외교부는 "민관협의회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원고, 즉 피해자 측 의견 수렴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오늘 '피해자 측이 참여하지 않겠다는 민관협의회를 어떻게 진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3차 민관협의회에 대해선 8월 중 이른 시점에 개최하는 것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앞서 배상을 위해 일본 기업 자산을 매각하는 사건을 심리중인 대법원에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외교적 노력을 하고 있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는데, 강제징용 피해자 측은 '판결을 늦추라'는 취지라며 민관협의회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의견서를 공개하라는 피해자 측 주장에 대해선 "재판부에서 판단할 것으로 안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외교부가 공개하긴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이 최근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후생연금 탈퇴 수당으로 '99엔'을 지급한 데 대해선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조치를 지속 촉구해 왔으며, 다양한 외교 경로를 통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3차 민관협의회를 통해 참석자들의 의견을 듣고 강제징용 배상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을 찾겠다는 방침이지만, 불참을 선언한 피해자 측이 정부의 방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